’부산엑스포’ 운명의 날 D-4…정재계 ‘막판 총력전’
  • 조문희 기자 (moonh@sisajournal.com)
  • 승인 2023.11.24 10:5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대통령 파리서 BIE 대표단 초청 만찬
“원팀 코리아 기조 아래 유치전에 총력”
런던 피카딜리에 설치된 부산엑스포 옥외광고 ⓒ 삼성전자 제공
런던 피카딜리에 설치된 부산엑스포 옥외광고 ⓒ 삼성전자 제공

2030 세계박람회(엑스포) 개최지 선정을 나흘 앞두고 정재계가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한 막판 총력전에 나섰다.

윤석열 대통령은 23일(현지 시각) 엑스포 개최지 선정 투표가 열릴 프랑스 파리를 찾아 첫 일정으로 국제박람회기구(BIE) 대표단 초청 만찬에 참석했다. 이 자리에는 이재용‧정의선‧구광모‧신동빈 회장 등 주요 그룹 총수들을 포함한 경제사절단이 동행했다. 

윤 대통령은 환영사에서 “K팝, K푸드, 한국 영화 등 한국 문화에 대한 전세계인들의 관심과 이해가 높아지고 있다”며 “한국과 부산이 가진 문화적 매력을 토대로 부산엑스포를 각국의 문화·기술·생각이 더 넓게 확산하고 시너지를 일으키는 장으로 만들겠다”고 말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또 윤 대통령은 “부산엑스포는 인류 미래세대를 하나로 연결할 만남의 장으로 새로운 꿈과 기회에 도전하는 청년들이 서로 영감을 주고받을 것”이라며 “역대 최대 규모의 지원 패키지를 제공할 부산엑스포에서 다시 뵙길 고대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각국 참석자들과 일일이 인사를 나누며 부산엑스포 유치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재차 전달했다는 게 대통령실의 설명이다. 대통령실은 “28일 총회까지 정부·민간 등 모든 주체가 ‘원팀 코리아’ 기조 아래 한마음 한뜻으로 유치 활동에 총력을 다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2030엑스포 개최지는 한국 시간으로 오는 28일 밤 10시께(현지 시각 오후 2시) 파리 BIE 총회에서 182개국 회원의 익명 투표로 결정된다. 부산은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 이탈리아 로마와 경쟁하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