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대통령, 김규현 국정원장-국정원 1·2차장 모두 교체
  • 조해수·김현지 기자 (chs900@sisajournal.com)
  • 승인 2023.11.26 18: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속된 인사 잡음에 국정원 수뇌부 ‘경질’
신임 1차장에 홍장원·2차장에 황원진…1차장이 당분간 원장 대행
김규현 전 국정원장
김규현 전 국정원장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영국·프랑스 순방에서 돌아온 당일인 11월26일 국가정보원 수뇌부를 전격 교체했다. 김규현 국정원장과 권춘택 1차장·김수연 2차장 모두 교체됐다. 계속된 인사 잡음에 따른 문책성 경질인 것으로 해석된다.

신임 1차장에 홍장원 전 영국 공사가 임명됐다. 홍 1차장은 당분간 원장 직무대행직을 수행한다. 신임 2차장은 황원진 전 북한정보국장이 맡게 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국정원장 후임은 아직 지명하지 않았다.

대통령실은 보도자료를 통해 “김규현 원장은 정권 교체기에 국가 최고 안보 정보기관으로서의 국정원의 위상을 재정립하고 우방국 정보기관과 협력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했다”면서 “신임 1, 2차장은 해외정보와 대북 정보에 잔뼈가 굵은 최고의 전문가들이다”고 밝혔다.

권춘택 전 국정원 1차장.
권춘택 전 국정원 1차장 ⓒ연합뉴스

 

"대통령실, 권춘택 1차장 주가조작 기업 연루 혐의 확인"

시사저널은 11월10일자 <[단독]권춘택 국정원 1차장 경질…"김규현 국정원장 교체설에 대한 문책 성격">, 11월24일자 <[단독]국정원 3차 전쟁..."대통령실, 권춘택 1차장 주가조작 기업 연루 혐의 확인"> 기사를 보도했다.

시사저널 취재를 종합하면, 국정원장 교체설이 흘러나온 것에 대한 문책 등을 이유로 권춘택 1차장이 경질된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서울 용산 대통령실의 공직기강비서관실이 관련 첩보를 바탕으로 권 1차장의 기업 비리 연루설에 대해 '직무감찰'을 진행해 내용 일부를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