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24시] 태국 치앙마이와 축제 교류…조규일 시장 “역사와 문화 함께 발전”
  • 김대광 영남본부 기자 (sisa524@sisajournal.com)
  • 승인 2023.11.27 17: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주시, 겨울방학 대학생 행정인턴 모집…취업 역량 강화
진주 하모, ‘경남 콘텐츠 페어 캐릭터 어워즈’ 시상자로 활약
조규일 진주시장(뒷줄 왼쪽에서 9번째)이 태국 치앙마이 러이끄라통 축제에 참가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진주시
조규일 진주시장(뒷줄 우측 여섯번째)이 태국 치앙마이 러이끄라통 축제에 참가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진주시

경남 진주시는 태국 치앙마이에서 진주의 문화·산업·관광을 홍보하고 K-기업가 정신을 알리기 위해 지역 10월 축제와 태국 치앙마이 러이끄라통 축제를 서로 교류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27일 밝혔다.  

조규일 시장과 교류협력 관계자 8명과 문화예술인 21명으로 구성된 진주시 교류협력단은 태국 치앙마이 주정부의 초청으로 26일 치앙마이 러이끄라통 축제 개막식에 참가해 궁중무용을 선보였다. 또 치앙마이 아트 뮤지엄에서 진주와 치앙마이 예술 작품을 공동 전시하는 국제 미술교류전도 개최했다.

진주시 교류협력단은 러이끄라통 축제의 주요 행사를 함께할 예정이며, 특히 축제의 마지막 날인 28일에는 진주무용협회 무용단을 필두로 전통의상을 입은 한국미술협회 진주지부 회원과 예총 회원들의 청사초롱 거리 퍼레이드도 예정돼 있다. 

이번 교류는 진주시가 2019년 유네스코 창의도시로 선정된 후 세계 유수의 창의도시들과 적극적으로 협력하기 위한 활동으로 추진됐다. 교류협력단 관계자는 “러이끄라통 축제에 직접 참가해 현지 예술인과 함께 호흡하면서 진주의 고유한 멋과 전통을 치앙마이에 전파하려고 한다”고 했다.

조규일 시장 또한 “깊은 역사와 문화를 간직한 두 도시의 예술 교류를 기쁘게 생각한다”며 “활발한 교류로 함께 발전하길 희망한다”고 말했다.

 

◇진주시, 겨울방학 대학생 행정인턴 모집…취업 역량 강화

경남 진주시는 27일부터 12월3일까지 행정경험을 통한 진로 탐색 기회제공을 위해 ‘2024년 겨울방학 대학생 행정인턴’ 참가자 60명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신청대상은 공고일 기준 주민등록상 주소지가 진주시로 돼 있거나 진주 소재 대학 재학생으로 4년제 대학의 경우 3·4학년 재학생, 2~3년제 대학은 최고 학년 재학생이다. 단, 휴학생 및 졸업생, 중퇴생과 방송통신대생, 사업에 이미 참여했던 대학생 등은 제외된다.

근무조건은 주 5일, 하루 6시간 근무로 최저임금인 9860원의 시급이 적용되며 만근시에는 주휴 수당 등을 포함해 151만원 정도의 급여가 지급된다. 근무기간은 내년 1월3일부터 30일까지이다.

대상자는 12월8일 청년온라인 플랫폼을 통해 추첨할 예정이며 선발된 인턴은 시청 및 사업소, 읍면동 등에 배치돼 다양한 행정 지원업무를 맡게 된다. 시 관계자는 “취업을 준비하는 청년들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실무경험과 경력을 쌓을 기회”라며 "행정인턴 제도를 통해 청년들의 취업 역량을 높일 수 있는 기회가 되길 바란다”며 적극적인 참여를 당부했다.

 

◇진주 하모, ‘경남 콘텐츠 페어 캐릭터 어워즈’ 시상자로 활약

경남 진주시 관광캐릭터 하모가 지난 26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 경남 콘텐츠 페어 캐릭터 어워즈’에 시상자로 깜짝 등장했다.

2023 경남 콘텐츠 페어는 경남도 내 콘텐츠 기업 홍보와 판로 개척, 체험형 문화콘텐츠 향유의 장으로 게임, 드론, 캐릭터, 드로잉 등 다양한 장르의 콘텐츠를 한 눈에 즐길 수 있는 박람회다. 경상남도의 88개 콘텐츠 기업, 대학, 유관기관이 콘텐츠 전시·체험부스를 운영했다.

지난해 우리동네 캐릭터 대회 ‘대상’ 수상자인 하모는 2023 경남 콘텐츠 페어의 주 행사인 ‘캐릭터 어워즈’ 시상자로 초청받았다. 하모는 캐릭터 라이징스타상을 시상하며 수상 캐릭터에게 긍정적인 기운을 담은 축하 메시지를 전달했다. 또한 다른 캐릭터들과 함께 퍼레이드, 포토타임, SNS 채널 홍보도 진행하며 관람객들로부터 뜨거운 호응을 받았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하모가 진주시 관광 홍보대사로 전국의 다양한 행사에 참여할 예정이니 많은 관심 바란다”고 말했다.

진주시 관광 캐릭터 하모가 26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 경남 콘텐츠 페어 캐릭터 어워즈’에 시상자로 활약했다. ⓒ진주시
진주시 관광 캐릭터 하모가 26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23 경남 콘텐츠 페어 캐릭터 어워즈’에 시상자로 활약했다. ⓒ진주시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