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시간 묵비권 행사' 송영길 “돈 봉투 수사는 정치적 기획수사”
  • 김은정 디지털팀 기자 (ejk1407@naver.com)
  • 승인 2023.12.09 13: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성 보장된 정당 내부 선거인 데다 2년 전 일”
“공공수사부 아닌 특수부가 수사…전례 없는 일”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된 송영길 전 대표가 지난 8일 오전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된 송영길 전 대표가 지난 8일 오전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 연합뉴스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수사는 정치적 기획 수사"라는 입장을 되풀이했다.

송 전 대표는 9일 북콘서트를 앞두고 전북도의회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이 사건은 다른) 공직 선거에 비해 비난 가능성이 작고 자율성이 보장된 정당 내부의 선거인 데다 2년 전의 일"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특히 공공수사부도 아닌 특수부가 수사를 하는 것은 전례 없는 일"이라며 "특수부 검사는 후퇴가 없고, 별건 수사를 해서라도 유죄를 만들려 한다"고 밝혔다.

전날 검찰 소환조사에서 진술을 거부한 것과 관련해선 "윤석열 정권의 검찰을 신뢰할 수 없기 때문에 헌법이 부여한 권한을 행사한 것"이라며 "억울한 점은 판사 앞에서 소명하겠다"고 말했다. 

송 전 대표는 또 내년 국회의원 총선에 적용할 선거제의 비례대표 배분 방식을 병립형으로 회귀시키는 것과 관련한 논란에 관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은 반윤석열 세력이 얼마나 압도적으로 승리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이라면서 "반윤석열 세력이 모두 모이는 전면적 플랫폼 당을 만드는 게 명분과 실리를 모두 얻는 길"이라고 했다.

송 전 대표는 이어 "윤석열 대통령이 잼버리 핑계(실패 책임을)를 전북에 떠넘기며 새만금 예산을 대폭 삭감해놓고서는 부산에서는 내년 총선 민심을 잡기 위해 재벌 총수들을 동원해 떡볶이 먹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면서 "무능의 극치"라고 언급했다.

한편 송 전 대표는 전날 ‘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사건’의 피의자로 13시간가량 검찰 조사를 마치고 귀가했다. 송 전 대표는 조사 내내 진술 거부권을 행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