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연평해전 주역’ 이희완 보훈부 차관 취임…“국가보훈 드높일 것”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12.11 15: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수호 현장 몸소 경험…동료·유족 아픔 함께 나눠”
이희완 신임 국가보훈부 차관이 11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희완 신임 국가보훈부 차관이 11일 오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취임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제2연평해전’ 승전 주역인 이희완 신임 국가보훈부 차관이 11일 취임했다.

이 차관은 이날 세종 국가보훈부 청사에서 열린 취임식에서 2002년 6월29일 벌어진 제2연평해전을 언급하며 “적에게 맞서 대한민국을 지켜내는 국가수호의 현장을 몸소 경험했고 그 과정에서 희생된 동료와 유족들의 아픔을 함께 나눴다”고 말했다.

이어 이 차관은 “국가유공자의 숭고한 희생을 최고로 예우함으로써 이 분들의 헌신이 국민들에게 최고의 가치로 존중받고 이들의 애국충정이 굳건한 국가정체성으로 자리잡아 미래세대에게 계승되도록 하는 보훈의 중요성을 그 누구보다 깊이 이해하고 있다”며 “국가유공자와 유족들 눈높이에 맞는 보훈정책을 개발하고 실시하는 데 주력하겠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차관은 미래세대가 보훈역사를 기억하고 계승하는 문화 확산에 주력하며 제복 근무자를 예우하는 문화를 만드는 데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 차관은 이날 취임식에 앞서 국립대전현충원 현충탑에서 순국선열과 호국영령들에게 헌화와 참배를 했다. 또 제2연평해전 및 연평도 포격전 전사자 묘역, 천안함 46용사 묘역, 천안함 피격 실종자 수색 도중 순직한 고(故) 한주호 준위 묘역을 찾아 참배했다. 그는 방명록에는 “대한민국 영웅들의 고귀한 희생과 헌신을 보훈부는 끝까지 책임지고 기억하겠습니다”라고 적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