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김범수 “카카오톡 14년, 참담함 느껴…사명도 바꿀 각오”
  • 조유빈 기자 (you@sisajournal.com)
  • 승인 2023.12.11 17: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직원 간담회 ‘브라이언톡’ 통해 경영 쇄신 방향 공유
“경영 전략 리셋 및 지배구조 등 개편…새로운 카카오로 재탄생”
김범수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센터 센터장이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금융감독원에 SM엔터테인먼트 인수 주가 시세조종 의혹과 관련해 출석하고 있다. ⓒ 연합뉴스
카카오 창업자인 김범수 경영쇄신위원장은 11일 임직원들과 만나 새로운 카카오로 재탄생해야 한다는 의지를 밝혔다.  ⓒ 연합뉴스

창업 이래 최대 위기에 빠진 카카오의 창업자인 김범수 경영쇄신위원장 겸 미래이니셔티브센터장이 11일 새로운 카카오로 재탄생해야 한다는 의지를 밝히며 회사 이름까지도 바꿀 수 있다는 각오로 임하겠다고 다짐했다.

김 창업자는 이날 오후 경기도 성남시 카카오 본사에서 진행된 임직원 간담회 ‘브라이언톡’에서 이러한 각오를 밝혔다.

그는 “기술로 더 나은 세상을 만들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카카오를 설립해 크루(직원)들과 함께 카카오톡을 세상에 내놓은지 14년이 되어간다”며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이 되고자 했으나, 지금은 좋은 기업인지조차 의심받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를 향한 기대치와 그 간극에서 발생하는 삐그덕대는 조짐을 ‘끓는 물속의 개구리’처럼 제대로 인식하지 못했다”며 “이런 상황까지 이르게 된 데 대해 창업자로서 진심으로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카카오가 근본적 변화를 시도해야 하는 시기에 이르렀다고 강조했다. 김 창업자는 “새로운 배를 건조하는 마음가짐으로 과거 10년의 관성을 버리고 원점부터 새로 설계해야 한다”고 혁신 의지를 다졌다. 이어 “카카오가 사회와 이해관계자들의 기대와 눈높이에 맞춰 지속적으로 성장하기 위해서는 부분적인 개선과 개편으로는 부족하다”며 “과거와 이별하고 새로운 카카오로 재탄생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창업자는 그러면서 “경영쇄신위원장으로서 의지를 갖고 새로운 카카오로의 변화를 주도하고자 한다”며 “항해를 계속할 새로운 배의 용골을 다시 세운다는 생각으로 모든 것을 재검토하고 새롭게 설계해 나가겠다. 카카오라는 회사 이름까지도 바꿀 수 있다는 각오로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카카오는 확장 중심의 경영 전략을 리셋하고, 기술과 핵심 사업에 집중한다는 설명이다. 또 미래 성장 동력의 관점에서 모든 사업을 검토해 사회의 신뢰에 부합하는 방향성을 찾는 데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그룹 내 거버넌스(지배구조)와 기업 문화 역시 원점에서 검토한다는 입장이다.

그는 새로운 카카오로의 변화에 ‘단단한 각오’가 필요하다고 언급하면서 “지금의 힘든 과정은 돌아보면 카카오가 한 단계 더 크게 도약하는 계기로 기억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 창업자가 임직원들과 직접 대화에 나선 것은 2021년 2월 말 이후 처음이다. 당시 김 창업자는 재산 절반을 기부하기로 결정하면서 사회 문제에 대한 해결 방안을 임직원들과 논의하는 자리를 가진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