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李 신당은 사쿠라 노선’ 비판에 “대꾸할 가치 안 느껴”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12.11 17: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민석 “대선경선 불복 구태정치”…이낙연 “당에 바람직한 변화 없어”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삼육보건대에서 ‘대한민국 생존전략’을 주제로 강연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동대문구 삼육보건대에서 ‘대한민국 생존전략’을 주제로 강연하기 위해 입장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11일 김민석 민주당 의원이 신당 창당을 모색 중인 자신을 겨냥, “사쿠라 노선”이라며 원색적으로 비난한 데 대해 “대꾸할 가치를 안 느낀다”고 일축했다.

김 의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이 전 대표의 창당 움직임을 두고 “힘을 모아야 할 시기에 집중하지 않고 당내 문제에 (비난을) 돌린다거나 정확하게 이 시대의 과제가 뭔지 알지 못하는 것이 전형적인 ‘사쿠라’ 노선”이라고 비판했다.

사쿠라는 벚꽃을 뜻하는 일본어로, 정치권에서는 주로 정부·여당과 야합하거나 변절한 정치인을 가리킬 때 사용되는 비속어다.

김 의원은 “굉장히 나쁜 구태정치”라며 “이재명 대표와 (대선) 경선을 해서 진 분 아닌가. 이건 사실상 경선 불복”이라고 주장했다. 또 “민주당에서 정치하며 총리와 당 대표를 지낸 분이 제3 세력을 해야겠다고 하는 것은 자기혼선”이라고도 했다.

이에 대해 이 전 대표는 “일일이 대꾸할 가치를 느끼지 않는다”고 잘라 말했다.

그는 이날 오전 삼육보건대에서 특강을 한 후 기자들과 만나 ‘경선 불복이라는 비판을 어떻게 생각하나’라는 물음에 이 같이 말한 뒤, “귀국 후 5개월 이상 기다렸지만, (당의) 바람직한 변화를 감지할 수 없었다”며 신당을 창당하는 쪽에 더욱 힘을 실었다

이 전 대표는 또 자신이 신당 창당을 준비 중인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와 만나겠다고 한 것을 두고 친명(친이재명)계에서 ‘낙석 연대’라고 비판하는 데 대해선 “일일이 반응할 필요가 없다”고 일축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