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예산안 합의 안 되면 ‘野 수정안’ 통과될 것”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12.12 12: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에 약속한 시일 내에 예산안 합의해야”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2일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2일 여야 간 내년도 예산안 합의가 되지 않는다면 20일 열리는 본회의에서 민주당 수정안을 처리하겠다고 여당에 경고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제 낭비할 시간이 없다”며 “정부·여당은 민주당의 협상안에 성의 있게 대응해 주길 바란다. 그렇지 않고 거듭 국회의 예산 심의·확정권을 무시하는 무성의한 태도로 합의가 되지 않으면 20일 본회의에서 통과될 예산은 민주당의 수정안일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임시국회가 시작해 하루 빨리 예산을 통과시켜야 하는데 정작 서둘러야 하는 정부·여당은 대통령의 해외 순방 이후인 20일에 본회의를 열자고 했다”며 “민주당은 이를 대승적으로 수용했다”고 했다.

이어 그는 “민주당은 그동안 민생, 미래를 위한 예산안을 제시하고 법정기한 내 예산처리를 위해 적극적인 협상 노력을 기울였다”며 “그러나 추경호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장관은 예산은 나몰라라 해외에 나가고 여당은 대통령실 지침에서 옴짝달싹 못하면서 협상 회피에 급급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민에게 약속한 시일 내에 예산안을 합의 처리해야 한다”며 “대통령실은 과도한 간섭을 단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홍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이 만나러 간 네덜란드 총리는 연정 붕괴로 정계 은퇴를 선언해 곧 물러날 예정인데 실효성 없는 회담을 위해 혈세를 쓰면서 해외를 나간 게 아닌지 묻고 싶다”며 “외교 성과를 보여주시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