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성’ 시비에 안갯속 HMM 매각…고개드는 유찰론?
  • 허인회 기자 (underdog@sisajournal.com)
  • 승인 2023.12.12 18:1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감감 무소식…하림 “계약 조건 바꿔달라”
사모펀드 엑시트 허용해달라는 하림…‘10조’ HMM 곳간 노리나
김홍국 하림 회장은 대통령 순방 동행…연내 매각 가능할까
HMM 로테르담호 ⓒ연합뉴스
HMM 로테르담호 ⓒ연합뉴스

HMM의 새 주인을 가를 우선협상대상자 선정 작업이 늦어지고 있다. 매각 주체인 KDB산업은행과 한국해양진흥공사가 가진 1조6800억원 규모의 잔여 영구채 처리를 둘러싼 이견이 해소되지 않아서다. 이런 가운데 입찰에 참여한 하림이 영구채 주식 전환 연기를 요구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아울러 김홍국 하림 회장이 윤석열 대통령의 네덜란드 순방에 동행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공정성 논란은 가중되고 있다.

HMM 매각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본입찰 마감 이후 3주째에 접어들었지만 아직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이 감감 무소식이기 때문이다. 당초 매각 주체인 산업은행은 본입찰 마감 후 1~2주 안에 우선협상대상자를 발표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발표가 지연되는 이유는 인수 후보 중 하나인 하림의 계약 요건 변경 때문인 것으로 알려진다. 하림은 △영구채 주식 전환 3년 유예 △인수 후 5년간 주주 변동 제한에서 JKL파트너스 제외 등 조건 수정을 요청했다.

논란이 되는 부분은 영구채 주식 전환 3년 유예다. 하림은 내년부터 내후년까지 콜옵션(조기상환청구권) 행사 기간이 도래하는 1조6800억원 규모 잔여 영구채 주식 전환의 3년 유예를 요구하고 있다. 주식 전환을 3년 유예할 경우 HMM을 인수하는 기업의 지분율은 57.9%를 유지하게 된다. 매각 대상은 38.9% 주식을 사는 것인데 3년 간 20% 가량의 지분을 더 가게 된다. 이에 따른 배당도 3년 동안 2850억원을 배당받을 수 있게 되는 셈이다.

이 같은 하림의 요구에 또 다른 인수 후보인 동원은 강력 반발하고 있다. 경기 시작 후 룰을 바꾸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는 얘기다.

업계에 따르면, 본입찰에서 하림이 동원보다 최소 1000억원에서 최대 3000억원의 입찰가를 더 써낸 것으로 알려졌다. 이 때문에 하림이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에 한발 앞선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동원 측이 매각 공고 당시 영구채 완전 전환을 전제로 한 것을 고려해 입찰가를 제시했는데, 전환 유예를 전제했다면 더 높은 가격을 써낼 수 있었다며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만약 조건이 변경된다면 동원은 법적 대응도 불사하겠다는 의지다.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이 지난 11월1일 서울 강남구 CGV청담씨네시티에서 열린 ‘푸디버디’ 브랜드 론칭 행사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김홍국 하림그룹 회장이 지난 11월1일 서울 강남구 CGV청담씨네시티에서 열린 ‘푸디버디’ 브랜드 론칭 행사에서 인터뷰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대통령 순방 동행한 김홍국…산은, 매각 조건 높이나

5년간 주주 변동 제한에서 JKL파트너스를 제외해 달라는 하림의 요구도 논란이다. 당초 산은은 국적 해운사인 HMM이 투기 자본에 잠식당하는 것을 막기 위해 인수 후 지분 매각을 제한하는 내용을 계약서 초안에 담았다. 하지만 하림이 컨소시엄 파트너인 사모펀드 JKL파트너스의 자금 회수를 위해 이를 변경해달라고 요구하고 있는 것이다.

이 같은 요구가 받아들여질 경우 사모펀드의 ‘먹튀’에 10조원에 달하는 HMM의 이익 잉여금이 쓰일 수 있다는 우려가 현실화될 수 있다는 전망이다. 앞서 2015년 하림그룹과 컨소시엄을 구성해 팬오션을 인수한 JKL파트너스는 2년 뒤인 2017년 팬오션 지분 2720만주(5.08%)를 블록딜로 처분한 바 있다.

이런 가운데 하림그룹의 김홍국 회장이 윤석열 대통령의 네덜란드 순방에 동행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뒷말이 나오고 있다. 하림 측은 한국무역협회의 비즈니스포럼에 초청받아 식품군 최고경영자로 참가하는 것이란 입장이다.

하지만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이 막바지에 다다른 상황에서 인수 후보 기업의 수장이 대통령 순방에 동행하는 것이 맞느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자칫 한 쪽으로 힘을 실어주는 모양새가 될 수 있어서다.

이에 하림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더라도 실제 본계약까지 이뤄질 질지에 대해선 여전히 불투명하다는 얘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공정성 시비까지 불거진 상황에서 부담이 커진 매각 주체 측에서 배임 등의 논란을 피하고자 여러 조건을 내걸 가능성이 높아서다. 결국 해당 조건들을 놓고 하림이 JKL파트너스를 설득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