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봉투 정점’ 지목된 송영길 구속영장…‘野 수사’ 박차 가하는 檢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12.13 12:5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檢, 8억대 불법 정치자금 등 혐의 적용…돈봉투 수사 시작 8개월만
검찰 “대의민주주의 근간 훼손”…宋, 혐의 전면 부인하며 “기획수사”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된 송영길 전 대표가 8일 오전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된 송영길 전 대표가 8일 오전 검찰 조사를 받기 위해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검찰이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의 ‘최종 수혜자’로 지목한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에게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올해 4월 윤관석·이성만 의원 압수수색을 시작으로 본격 강제수사에 돌입한 지 8개월 만이다. 정치권에선 검찰의 야권 수사가 다시 불붙고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13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부장검사 최재훈)는 지난 2021년 5월 민주당 당대표 경선캠프를 운영하면서 본인의 당선을 위해 측근들에게 돈 봉투를 뿌린 혐의로 송 전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송 전 대표에게 적용된 혐의는 정당법·정치자금법·특정경제가중처벌 등에 관한 법률 위반(뇌물수수) 등이다.

검찰은 송 전 대표가 동료 의원 20여 명과 캠프 관계자들을 상대로 9400만원 가량의 돈을 쓴 것으로 간주하고 있다.

또 송 전 대표가 본인을 후원하는 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 문제 연구소(먹사연)’를 통해 불법적으로 총 7억63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한 혐의도 적용했다. 이 중 송 전 대표가 2021년 7∼8월 박용하 전 여수상공회의소 회장으로부터 받은 4000만원에 대해서는 부정 청탁과 함께 받은 뇌물이라고 검찰은 판단하고 있다.

검찰은 송 전 대표가 먹사연 기부금 및 부외 선거자금 등으로 받은 불법 정치자금 혐의액이 8억2000만여원에 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자신의 정치적 지위를 이용해 거액의 불법 정치자금을 수수하고, 이를 선거인들을 매수하기 위해 제공했다”며 “대의민주주의 근간을 훼손하는 범행이 집권여당인 공당의 대표를 선출하는 과정에서 발생해 엄중하고 단호하게 평가해야 한다”고 밝혔다.

송 전 대표는 혐의를 강력 부인하고 있다. 송 전 대표는 지난 8일 검찰에 출석해 조사를 받는 과정에서 “윤석열 검찰은 하나회(전두환 전 대통령이 비밀리에 결성한 군대 내부의 불법 사조직)”라며 묵비권을 행사했다. 

송 전 대표는 검찰의 움직임을 ‘정치적 기획 수사’로 규정하고 “돈봉투 관련해서 저에 대한 증거 조작이 제대로 안 되니 저의 주변 사람 100여 명 압수수색하여 별건 수사에 올인하고 있다”면서 “증거조작, 별건 수사, 온갖 협박과 회유로 불법을 일삼는 일부 정치화된 특수부 검사와 맞서 싸우겠다”고도 했다.

정치권에선 최근 이 대표 구속영장 기각과 이정섭 검사 비위 의혹 등으로 주춤했던 검찰의 야권 수사에 다시 불이 붙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 대표에 대한 수사는 최측근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 사건이 1심에서 유죄 선고를 받으며 새로운 국면을 맞았다. 관련해 이 대표 수사팀은 경기도 압수수색 등을 통해 수사 강도를 높이고 있다. 또 검찰은 야권의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 등도 수사 속도를 올리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