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두천시 범시민대책위, 용산 국방부 앞 '시민 총궐기대회' 개최
  • 안은혜 경기본부 기자 (sisa216@sisajournal.com)
  • 승인 2023.12.13 16: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약속 10년 미이행에 대한 항의…"정부는 동두천 특별법 제정으로 응답하라" 촉구

동두천시 범시민대책위원회는 13일 12시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 앞에서 동두천 지원대책 이행을 촉구하는 대정부 시민 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동두천시 범시민대책위원회가 13일 12시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 앞에서 동두천 지원대책 이행을 촉구하는 대정부 시민 총궐기대회를 개최했다. ⓒ동두천시 제공

총궐기대회에는 범대위 관계자들을 비롯해 시민 등 700여명이 동참했으며, 박형덕 동두천시장, 김성원 국회의원, 김승호 동두천시의회 의장, 도의원, 시의원 등 동두천시 관계자도 함께했다.

이번 궐기대회는 동두천 특별법 제정 등 정부의 실질적 동두천지원대책 이행을 촉구하기 위해 진행됐다. 범대위는 결의문을 통해 "정부는 지난 70년간 모든 것을 포기하고 대한민국을 지키는 안보 울타리가 된 동두천의 슬픔과 절망을 헤아리고 10년 전 약속 후 아직까지 이행되지 않고 있는 동두천 지원대책 등을 이행하라"고 밝혔다. 

요구안은 △캠프 케이시와 호비의 즉각적인 반환 △평택과 같은 동두천 특별법 제정 △동두천 국가산업단지 국가 주도 개발 △경기 북부 의료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의과대학 설립 등 4개다.

신원식 국방부 장관과의 만남에서 박형덕 동두천시장, 김성원 국회의원 등은 대정부 요구사항이 담긴 건의문을 전달하고 동두천이 처한 현실을 밝히며 적극적인 정부 지원대책을 요구했다.

범대위 심우현 위원장은 "대한민국은 단언컨대 지금까지 한 번도 우리를 배려한 적이 없으며, 죽음으로 내몰고 있는 현실을 개탄한다"며 "평택에 버금가는 특별 지원을 강력히 촉구하며, 오늘 이 자리는 전초전에 불과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형덕 동두천시장은 "정부는 더 이상 우리에게 국가를 위한 희생만을 이야기하지 말고 실질적인 응답과 행동으로 동두천이 살 기회를 제공하라"고 지지했다. 

오는 2024년은 정부가 미군 기지 이전 연기에 따른 후속대책으로 지원을 약속한 지 10년째 되는 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