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과 헤어질 결심? 이준석 “잔류 가능성 없다”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12.13 13: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실상 27일 탈당 선언…“이낙연과 연대는 열어놓고 생각”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달 26일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더 나은 미래를 향한 우리의 고민’ 토크 콘서트에 앞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있다. ⓒ연합뉴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지난달 26일 대구 북구 엑스코에서 열린 ‘더 나은 미래를 향한 우리의 고민’ 토크 콘서트에 앞서 기자 간담회를 갖고 있다. ⓒ연합뉴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가 자신의 당내 잔류 가능성에 대해 “나는 가능성 없다고 본다”고 일축했다.

이 전 대표는 13일 KBS라디오 《특집 1라디오 오늘》에 출연해 ‘1번 신당 창당, 2번 국민의힘 잔류. 2번의 가능성이 몇 퍼센트인가’라는 진행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그는 이어 “아마 27일에 하게 되는 건 탈당이고 바로 그 다음 날부터 창당 준비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이 전 대표는 오는 12월27일까지 윤석열 대통령의 국정기조에 큰 변화가 없을 경우 국민의힘을 탈당하고 신당을 창당하겠다고 예고한 바 있다.

그는 구체적으로 “창당준비위원회(창준위)를 꾸리고 창준위가 당원을 모아 그다음에 시도당을 창당하고 그다음에 중앙당을 창당하는 과정”이라고 밝혔다.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연대 가능성에 대해선 “어느 것도 닫아두지 않고 열어 놓고 생각하겠다”고 했다.

그는 “저는 이낙연 전 총리를 진짜 모른다”며 “이 전 총리가 총리를 할 때 관저에서 바른미래당 지도부와 막걸리 회동을 한 것 정도만 기억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민주당 활동 이력 등을 봤을 때 이 전 대표가 이재명 대표보다 더 민주당에 가까운 인사라고 평가하며, “그 틀을 벗어나는 것에 대해 많은 고민이 있을 거고, 큰 정치인이 움직일 때는 명분을 아주 크게 가져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 전 대표는 당내에서 김기현 대표를 향한 거취 결단 요구의 목소리가 나오는 데 대해선 “공천 파동의 서막”이라고 했다. 그는 “김 대표는 초선 의원들과 상당수 재선 의원들의 지지를 받는 부분이 있다”며 “본인들의 공천을 보장까지는 아니더라도 적어도 컷오프시켜 버리지는 않는다든지 이런 정도의 연대 관계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런데 그게 불편한 사람이 김 대표를 쫓아내려고 할 것”이라면서 “초·재선 의원들의 공천에 대해서 손을 대고 싶은 사람이 보이지 않는 손으로 여기에(김 대표의 거취 문제에) 개입할 것이다. 그래서 이거는 공천 파동의 서막이라고 본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