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직격한 송영길 “100명 넘게 압수수색, 사람 죽기도”
  • 정윤경 기자 (jungiza@sisajournal.com)
  • 승인 2023.12.18 11: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 봉투 살포·불법 정치자금·뇌물’ 혐의 구속 갈림길
혐의 전면 부인한 宋 “법원선 묵비권 행사 않겠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된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리는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된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1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리는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 봉투 살포 사건’의 최종 수혜자로 지목된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영장실질심사를 받기 위해 법원에 출석했다.

18일 오전 9시44분께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 도착한 송 전 대표는 “검찰에서는 묵비권을 행사했지만 법원에서는 변호인과 함께 상의해서 겸손하고 성실하게 잘 소명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처벌을 피하기 위해 캠프 관계자들을 회유하려 했느냐’는 질문에 “분명히 말씀드리고 싶은 것은 검찰은 압수수색 영장 권한을 가지고 100여 명이 넘는 주변 사람을 압수수색하고 그런 과정에서 사람이 죽기도 했다”고 힘주어 말했다.

이어 “강압적 수사를 하는 검찰에 맞서서 피의자로서 정당한 방어권을 행사하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한동훈 법무부 장관을 언급하기도 했다. 송 전 대표는 “한 장관은 자기 비밀번호는 가르쳐 주지 않을 뿐만 아니라 휴대폰을 압수하려는 정진웅 검사를 몸으로 저지해서 정 검사를 독직폭행으로 고소했다”고 했다.

검찰이 불법 정치자금 8억2000만원을 수수했다고 판단한 데 대해 송 전 대표는 “이미 다 해명했다. 알고 계시지 않느냐”라고 선을 그었다. 이어 “내가 받은 게 아니고 평화와 먹고사는 문제 연구소(먹사연) 공식 후원계좌로 들어온 금액이 공식적으로 다 지출됐고 투명하게 보고된 사안”이라고 설명했다.

또 “4월에 검찰이 이미 압수수색해서 가지고 있던 자료를 ‘돈 봉투’가 수사가 잘 안되니까 별건으로 수사한 것으로 해명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다만 ‘이성만 의원 등으로부터 부외 선거자금을 받은 게 맞느냐’는 질문에는 “구체적 사실에 대해서는 법정에서 말씀드리도록 하겠다”고 했다.

이날 법원 앞에는 송 전 대표 지지자들이 모여 “송영길”을 연호하거나 “김건희를 구속하라”는 등의 구호를 외쳤다.

송 전 대표의 구속 여부는 이르면 이날 밤, 늦어도 19일 새벽에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한편 송 전 대표는 2021년 자신이 당 대표로 당선된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민주당 현역 의원 20명에게 300만원이 든 돈 봉투 20개 살포에 관여한 혐의를 받는다.

또 경선 캠프 지역 본부장 등에게 650만원을 건넨 혐의도 있다. 이와 함께 자신이 설립한 외곽 후원조직인 먹사연을 통해 7명으로부터 7억63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았다는 의혹도 있다. 이중 4000만원은 박용한 전 여수상공회의소 회장으로부터 인허가 관련 부정 청탁과 함께 받은 뇌물이라고 검찰은 보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