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혐의 부인’ 송영길 “참고인에 전화한 게 증거인멸인가“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3.12.18 19:3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시간반 동안 구속심사 진행…의왕구치소서 대기
먹사연 성격 놓고 공방…檢, 250쪽 분량 PPT 준비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된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12월1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친 뒤 법원을 나서고 있다.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된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12월1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린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을 마친 뒤 법원을 나서고 있다. ⓒ 연합뉴스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으로 구속 기로에 놓인 송영길(60)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법정에서 혐의를 전면 부인하며 검찰과 격론을 벌였다. 

서울중앙지법 유창훈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전 10시4분께부터 오후 4시28분까지 약 6시간 동안 송 전 대표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진행했다. 

심사를 마치고 나온 송 전 대표는 검찰이 주장하는 '증거인멸'에 대해 "검찰은 피의자들을 5∼6번씩 소환해 조사하고, 이정근 같은 경우는 기소 중인데도 불러다 또 조사해서 추가 진술을 받고 마음대로 자신들에게 유리한 진술을 받아 계속 압박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압박 수사 과정에서 사람이 죽을 수도 있고 몇 사람은 정신병 치료도 받고 그랬다. 그런 사람을 위로해줘야 하는 것 아니냐"며 "방어권 행사를 위해 참고인에게 상황이 어떤지 전화한 건데 이를 증거인멸이라고 말하면 너무 불공정한 게임"이라고 항변했다. 

송 전 대표는 이날 영장심사에서도 직접 발언 기회를 얻어 재판부에 본인의 입장을 구체적으로 소명했다. 

검찰에서는 송 전 대표를 조사한 서민석·윤석환 부부장 검사 등 5명이 영장실질심사에 출석했다. 250쪽 분량의 파워포인트(PPT)를 제작한 검찰은 혐의 소명과 증거인멸 우려, 범죄 중대성 등을 짚으며 송 전 대표의 구속 필요성을 주장했다.

특히 송 전 대표와 검찰은 공익법인 '평화와 먹고사는문제 연구소'(먹사연)의 성격을 두고 치열한 공방을 벌였다. 검찰은 송 전 대표가 먹사연을 통해 총 7억6300만원의 불법 정치자금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대해 송 전 대표의 친형 송영천 변호사는 "검찰은 먹사연이 외곽단체라고 해서 그 단체의 회비가 다 정치자금이 되는 걸 노리는 것"이라며 "그런데 우리는 (먹사연이) 정치단체가 아니기 때문에 정치자금이 될 수 없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송 전 대표 측은 또 법정에서 먹사연과 관련한 불법 정치자금 조성 등 혐의는 명백한 별건 수사에 해당한다며 검찰의 정치적 기획 수사라는 입장을 거듭 펼친 것으로 전해진다. 

송 변호사는 검찰이 제시한 증거와 관련해 "대부분 다 진술"이라며 "공개된 송 전 대표의 일정표 같은 것이나 이정근의 진술 녹음테이프 이런 것이 주였다"고 말했다.

돈봉투 살포와 관련한 강래구 전 한국수자원공사 상임감사위원과 윤관석 무소속 의원의 진술에 대해선 "본인이 주고받았다는 것을 자백했다는 것이지 송영길의 관련성을 자백했다는 것은 아니다"며 송 전 대표는 돈봉투 조성과 살포 등 전 과정에 개입한 사실이 없다고 선을 그었다. 

지지자들의 응원을 받으며 차량에 탄 송 전 대표는 경기도 의왕시 서울구치소로 이동했다. 

송 전 대표의 구속 여부는 이날 밤 늦게 또는 내일 새벽 결정될 전망이다.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관련해 6월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두 번째 자진 출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시사저널 박정훈<br>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관련해 6월7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검찰청에 두 번째 자진 출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시사저널 박정훈<br>

앞서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최재훈 부장검사)는 정치자금법·정당법 위반, 특정범죄 가중처벌법상 뇌물 등 혐의로 송 전 대표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

검찰에 따르면, 송 전 대표는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둔 2021년 3∼4월 돈봉투 20개를 포함해 총 6650만원을 민주당 국회의원과 지역본부장들에게 살포하는 과정에 개입한 혐의를 받는다. 송 전 대표가 스폰서로 지목된 사업가 김아무개씨와 이성만 무소속 의원으로부터 각각 부외 선거자금 5000만원, 1000만원씩을 받은 것으로 검찰은 판단했다. 

송 전 대표는 또 2020년 1월∼2021년 12월 외곽 후원조직인 먹사연을 통해 7명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총 7억6300만원을 받은 혐의도 있다. 검찰은 이 중 2021년 7∼8월 박용하 전 여수상공회의소 회장으로부터 받은 4000만원은 소각 처리시설 인허가 로비 대가로 받은 뇌물로 보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