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건설, 서울 불광동 신축 아파트 ‘띠철근 누락’ 확인
  • 김은정 디지털팀 기자 (ejk1407@naver.com)
  • 승인 2023.12.19 11: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하 1층 주차장 기둥 묶는 띠철근 간격 다르게 시공
“작업자들의 실수…보강 공사로 원래 설계보다 안전성↑”
서울 종로구 신문로 대우건설 본사 © 연합뉴스
서울 종로구 신문로 대우건설 본사 ©연합뉴스

대우건설이 시공한 서울 은평구 불광동의 한 신축 아파트 일부 기둥에서 띠철근이 누락된 것으로 확인됐다.

19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대우건설은 최근 외부 안전진단 기관을 통해 불광동 신축 아파트의 주기둥, 벽체 등 부재 1443개를 대상으로 전수 조사를 한 결과, 지하 1층 주차장의 기둥 7개에서 띠철근 시공 과정에서 이상 사항을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띠철근은 건물 하중을 버티기 위해 기둥에 세로 형태로 들어가는 주철근을 가로로 묶어주는 철근을 말한다. 해당 기둥 7개의 띠철근은 당초 15㎝ 간격으로 설계됐으나, 실제로는 30㎝ 간격으로 시공된 점이 드러났다.

이에 대우건설은 최근 시행사가 선정한 감리와 구조 설계사를 통해 띠철근이 누락된 기둥들에 대한 보강 작업을 진행했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이미 시공된 콘크리트를 모두 해체하고 철근을 새로 넣을 수는 없어 외부에 철판을 대는 방식으로 보강했다"며 "원래 설계보다도 안전성이 개선됐다는 확인도 받았다"고 밝혔다.

이어 "띠철근 간격이 다르게 시공된 것은 작업자들의 실수로 보인다"며 "30㎝ 간격으로 넣도록 한 기둥도 있어 작업 과정에서 착각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시공 문제가 발생한 해당 아파트는 4271㎡ 부지에 지하 3층∼지상 17층, 2개 동 총 145가구 규모가 들어서는 한 민간 임대 아파트다. 이달 전체 가구의 20%인 약 30가구가 임차 입주를 시작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아파트 준공이 완료되지 않아 시행사와 임차인 간의 계약을 해지해야 하는 상황에 놓였다.

시행사는 대우건설 측에 아파트 인수를 요구하는 동시에 고발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시행사 측은 부동산 경기 침체로 임대 분양률이 저조하고 사업성이 저하되자 근거 없는 시공 품질을 빌미로 사용 승인 서류에 날인을 거부하고 있다"며 "방음벽 설치공사와 통신 전주 이설공사 등을 고의로 지연시키는 등 발주처의 의무를 해태하고 있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