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장 친인척 배제한다더니” 목포수협 ‘조합 사유화’ 논란
  • 정성환·조현중 호남본부 기자 (sisa610@sisajournal.com)
  • 승인 2023.12.20 18:0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합장 처제는 직영 카페 실질 운영자…처남은 자회사 간부”
목포수협 측 “누군가 음해성 소설 써…언급할 가치조차 없다”

전남 목포수협의 북항 활어위판장 신축 보조금사업을 둘러싸고 사업내용 무단변경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이번에는 조합장의 조합 사유화 논란이 불거졌다. 조합장 처제와 처남 등 친인척이 수협 직영 사업장을 사실상 운영하거나 고액 연봉을 받는 자회사 간부로 재직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면서다. [시사저널 12월 15일 보도 <목포수협, 북항 활어위판장 건립 보조금사업 ‘제멋대로’ 논란‘> 기사 참조]

전남 목포수협의 북동 활어위판장 신축 보조금사업을 둘러싸고 사업내용 무단 변경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이번에는 조합장의 조합 사유화 의혹이 불거졌다. 처제와 처남 등 친인척이 수협 직영 사업장을 운영하거나 자회사 간부로 재직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면서다. 목포수협 신축 북항 활어위판장 전경 ⓒ시사저널
전남 목포수협의 북동 활어위판장 신축 보조금사업을 둘러싸고 사업내용 무단 변경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이번에는 조합장의 조합 사유화 의혹이 불거졌다. 처제와 처남 등 친인척이 수협 직영 사업장을 운영하거나 자회사 간부로 재직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면서다. 목포수협 신축 북항 활어위판장 전경 ⓒ시사저널

’활어위판장 2층 카페…조합장 처제 일자리 창출용‘ 의혹

목포수협 조합원들의 주장에 따르면 김창룡 조합장의 처제 A씨가 올해 4월께부터 수협이 직영하는 신축 북항 활어위판장 2층 휴게음식점 노을비치 카페의 실질적인 운영자가 됐다는 것이다. 

목포수협은 지난해 7월 총 사업비 50억원(자부담 20억원)을 투입해 북항 활어위판장을 지상 2층(부지 3909㎡, 건축면적 2171㎡) 규모로 구 활어위판장 인근에 신축했다. 부족한 위판장 공간을 확보하고 활어 유통의 경쟁력 강화한다는 취지에서다. 

문제는 전남도와 목포시로부터 도비 15억원, 시비 15억원을 지원받아 활어위판장을 새로 지었으나 건물 2층에 들어선 카페를 조합장 처제가 운영하면서 조합장 친인척 사유화 논란이 일고 있다.

더구나 해당 카페는 보조금 사업목적 위반 논란에 휩싸인 상태여서 그 배경을 두고 논란이 커지고 있다. 애초 보조금 사업계획서에 없던 카페를 전남도와 목포시에 사업계획 변경 승인절차를 밟지 않고 무단으로 용도 변경했다는 것이다.

실제 본지가 확보한 건축물 대장에 따르면 지방보조금 수금을 위해 목포시와 전남도에 제출한 사업계획서에 없던 휴게라운지(217.81㎡)와 휴게음식점(94.19㎡)이 등재돼 있다. 

조합 안팎에선 목포수협 측의 수상한(?) 카페 설치를 두고 설왕설래가 이어지고 있다. ’처제 일자리‘ 만들기 위한 술책에 불과하다는 것이 조합 일부의 주장이다. 한 조합원은 “일련의 과정을 주의 깊게 살펴보면 처제에게 카페를 차려주려고 위판시설 설치가 주목적인 지방보조금사업 취지를 어긴 것 아닌지 의심이 든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전남 목포수협의 북동 활어위판장 신축 보조금사업을 둘러싸고 사업내용 무단 변경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이번에는 조합장의 조합 사유화 의혹이 불거졌다. 처제와 처남 등 친인척이 수협 직영 사업장을 운영하거나 고액 연봉을 받는 자회사 간부로 재직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면서다. 북항 활어위판장 2층 카페 내부 전경 ⓒ시사저널
전남 목포수협의 북동 활어위판장 신축 보조금사업을 둘러싸고 사업내용 무단 변경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이번에는 조합장의 조합 사유화 의혹이 불거졌다. 처제와 처남 등 친인척이 수협 직영 사업장을 운영하거나 자회사 간부로 재직하고 있는 것으로 드러나면서다. 북항 활어위판장 2층 카페 내부 전경 ⓒ시사저널

조합장 처남, 고액 연봉 자회사 간부

김 조합장의 처남 B씨도 도마 위에 올랐다. B씨는 현재 목포수협 자회사인 유)수산개발 상무로 재직하고 있다. 그의 연봉은 7000만원을 웃도는 것으로 추정된다. 그는 목포수협이 유)해양수산개발의 출자 지분을 인수과정에서 매형인 조합장과 함께 등기이사에 오르기도 했다. 

이처럼 일부에서 제기한 ‘조합 사유화’ 주장은 김 조합장이 공언한 ‘친인척 채용 배제’ 원칙과 상충한다. 앞서 김 조합장은 2016년 11월 조합장 보궐선거 출마 당시, 조합 운영에서 친인척 배제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논란이 된 의혹 제기에 대해 김창룡 조합장은 15일 오후 시사저널과 만나 “결과적으로 친인척이 조합에 근무해 할 말이 없게 됐지만 무시할 수 없는 저간의 사정 또한 있었다”고 이해를 구했다. 

김 조합장은 “처음에 처제가 거기에 간다고 해서 (형부가 도와줘서) 그런다는 소리가 나올까봐 반대했었다”며 “17년 동안 레스토랑 운영 경험이 있는데다 처제만큼 아침부터 저녁 늦게까지 도맡아 카페를 운영해줄 마땅한 사람을 구하지 못해 말리지 못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게 계속 문제가 된다면 시급을 받아가며 굳이 (카페에서) 더 일하게 할 하등의 이유가 없다”고 덧붙였다. 

전남 목포수협의 북동 활어위판장 신축 보조금사업을 둘러싸고 사업내용 무단 변경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이번에는 조합장의 조합 사유화 의혹이 불거졌다. 처제와 처남 등 친인척이 수협 직영 사업장을 운영하거나 자회사 간부로 재직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북항활어위판장 ⓒ시사저널
전남 목포수협의 북동 활어위판장 신축 보조금사업을 둘러싸고 사업내용 무단 변경 의혹이 제기된 가운데 이번에는 조합장의 조합 사유화 의혹이 불거졌다. 처제와 처남 등 친인척이 수협 직영 사업장을 운영하거나 자회사 간부로 재직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북항활어위판장 ⓒ시사저널

처남 관련 논란에 대해서는 “우리 자회사로 편입하기 전부터 수산개발에 재직하고 있었으며, 사무실에 앉아 관리 감독만하는 게 아니라 현장에서 20여명의 직원들과 함께 몸으로 때우는 일을 한다”며 “그렇지 않아도 최근 한 대의원이 그런 얘기를 하길래 (수산개발)사장과 상의했으나 처남이 맡은 역할이 있어 당장 내보내기가 어렵다고 해 지금은 상황을 지켜보고 있다”고 말했다. 

목포수협 한 관계자는 “현재 해양수산부의 정책기조는 수산물유통시설에 대해 시설 활용도를 높이고 복합시설을 지향하는 것이다”며 “누군가 차기 조합장 선거를 겨냥해 음해성 소설을 쓰고 있는 것으로 의심돼 일고의 언급할 가치가 없다”고 관련 의혹을 일축했다.

김 조합장은 올해 3월 실시된 22대 선거에서 단독 출마해 3선에 성공했다. 임기는 4년이며 연임 제한 규정에 걸려 차기 조합장 선거에는 출마하지 못한다. 목포수협은 사업규모 2조원, 조합원수 4200여명의 전국 최대 규모 수협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