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정부의 잘못된 예산 편성 바로잡고 민생회복·미래준비 예산 확보”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3.12.21 10:2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혈세를 대통령 주머니에서 국민 주머니로 옮기는 과정”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1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1일 내년도 예산안에 대해 “정부의 잘못된 예산 편성을 바로잡고 민생 회복과 미래를 준비하기 위한 예산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국민 혈세를 대통령 주머니에서 국민 주머니로 옮기는 과정이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검찰의 특수활동비 등 불요불급한 예산을 삭감했고, R&D(연구개발) 예산 6000억원 순증, 지역 상품권 발행 및 새만금 예산을 각 3000억원 증액했다”며 “민생 부분에 있어 소상공인 에너지 지원금, 대출이자 보전, 요양병원 간병 지원 시범사업, 희귀질환자 의료비 지원, 발달 장애인 지원 사업 등의 예산을 반영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홍 원내대표는 “역사적 사안과 관련해서는 동북아역사재단의 독도 사업 예산을 증액했다”며 “지하철 5호선 김포·검단 연장사업 등과 관련한 예산 증액도 민주당 주도로 이뤄졌다”고 말했다. 이어 “국정에 무한책임을 가진 정부·여당이 무책임하고 예산 합의를 계속 지연해서 많이 늦어졌다”며 “마지막에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노력해줘서 합의될 수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그는 “예산이 잘 집행될 수 있게 국회 차원에서 관리 감독을 계속하겠다”며 “정부도 만전을 기해달라”고 요청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