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 ‘건전재정 적절’ 발언에 “삶 버거운데…다른 세상 사시나”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12.22 10:4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간병 부담 경감안 발표엔 “오랜만에 민생 논의 진전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최근 정부의 건전재정 기조가 적절했다고 평가한 윤석열 대통령를 향해 “대통령의 자화자찬식의 인식, 발언에 다른 세상에 사시는 게 아닌가 싶은 생각이 든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22일 최고위원회의에서 “고물가·고금리로 취약계층·자영업자·소상공인·직장인 모두의 삶이 하루하루 버겁다”며 “청년들은 알바로 내몰리고 중장년층은 일용직만 늘고 있고 고용 질이 악화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의 발언은 윤 대통령이 지난 19일 전국상공회의소 회장단 오찬 중 영국 이코노미스트의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35개 회원국 경제 성적 평가에서 우리나라가 2위에 올랐다는 소식에 “세계적인 복합위기 속에서도 우리 정부의 건전재정 정책이 적절했다는 의미”라고 언급한 것을 직격한 것이다.

이 대표는 “우리 당의 각고의 노력 끝에 국민 삶에 보탬이 될 민생 예산을 증액했지만, 이 정도로 어려운 현실을 타개하기에는 역부족”이라며 “앞으로도 계속 민생정책을 마련해서 국민의 삶을 지킬 수 있도록 하겠다”고 다짐했다.

정부가 전날 국민 간병 부담 경감 방안을 발표한 것에 대해서는 “민주당의 첫 번째 총선 공약인 간병비 건강보험 적용 논의가 본격화되고 있다”며 “오랜만에 정책 공감대가 이뤄지고 민생을 위한 논의가 진전되는 것 같아서 다행스럽게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65세 이상 인구가 벌써 1000만명에 육박하고, 한 달 평균 간병비가 450만원 정도라고 한다”며 “돌봄 부담이 간병지옥, 간병파산으로 귀결되는 현실을 빨리 바꿔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과도한 간병비 부담을 덜어서 국민의 일상을 지킬 수 있도록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