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해철 “이낙연, 배려 없는 민주당에 상당한 서운함 느낀 듯”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12.22 13: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언 받아들여지지 않아…과도한 비난에 ‘당 떠날 때’라 생각한 듯”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 ⓒ시사저널 박은숙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 ⓒ시사저널 박은숙

전해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가 최근 당에 조언을 하는 과정에서 서운함을 느낀 것 같다고 말했다.

친문(친문재인)계 3선인 전 의원은 22일 SBS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 출연, 최근 이 전 대표를 비공개로 만났다는 사실을 전하며 “그동안 이 전 대표가 당에 대해 이런 것은 걱정되고 이런 방향으로 갔으면 좋겠다는 말씀을 했다. 그런 얘기를 하신 게 받아들여지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그 과정에서 배려가 전혀 없이 진행되는 것에 대해 상당한 서운함을 느꼈던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또 일부지만 이 전 대표에 대해 과도하게 비난하고 공격하는 것이 있었다. 그런 모습을 보면서 이제 당을 떠날 때가 된 것 아니냐라고 생각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전 의원은 “저는 (이 전 대표에게) ‘현재 총선 승리를 위해 통합과 단결이 필요하니 신당은 안 하셨으면 좋겠다’ ‘신당 추진에 대해서는 적어도 자제하시고 중지해 줬으면 좋겠다’고 간곡하게 말씀드렸다”고 했다.

그는 ‘이 전 대표의 속마음을 당 지도부에게 전달했느냐’는 진행자의 물음에 “이러저러한 기회 때 다 이야기를 했다”며 “(지도부가) 일부 수용하는 것도 있고 바로 결과가 나타나지 않는 것도 있지만 저는 민주당의 저력을 믿는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이 전 대표에게 당 지도부가 노력을 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그냥 이렇게 저렇게 해서 넘어갈 수 있을 것이라고 판단해선 안 된다. 상황을 위중하게 보고 할 수 있는 노력을 다한다는 모습을 보이라는 말씀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전 의원은 내년 총선과 관련해 “총선 승리를 위해서는 현 지도부를 포함해 모두가 희생과 헌신을 해서라도 노력을 해야 되고, 그것을 실제로 실천해야 한다”며 “입법부의 독주를 막기 위해서라도 총선 승리는 꼭 필요하고 현 지도부의 가일층의 노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