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만 명 인생 바꿀 것” 韓, 지뢰제거 장비 우크라 기증
  • 김민지 디지털팀 기자 (kimminj2028@gmail.com)
  • 승인 2023.12.22 14:1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V-4 등 지뢰 제거 중장비 2대와 소형 트럭 10대 기증
한국 정부가 우크라이나에 제공한 지뢰제거장비와 이를 살펴보는 김형태 대사 ⓒ연합뉴스
한국 정부가 우크라이나에 제공한 지뢰제거장비와 이를 살펴보는 김형태 대사 ⓒ연합뉴스

한국 정부가 우크라이나에 인도적 목적의 지뢰제거 장비를 전달했다.

주우크라이나 한국대사관에 따르면, 21일(현지 시각) 한국과 우크라이나는 키이우 중앙비상사태청에서 인도적 지원 장비 전달하는 행사를 열었다. 전달식에서 한국 정부는 앞서 도착했던 크로아티아산 MV-4, MV-10 지뢰 제거 중장비 2대와 소형 트럭 10대를 기증했다.

김형태 주우크라이나 대사가 장비 기증 증서를 건네자, 볼로디미르 뎀축 비상사태청장 대행이 김 대사를 껴안으며 감사의 뜻을 나타냈다.

뎀축 청장 대행은 “지금도 우크라이나 곳곳에서 무고한 이들이 지뢰에 목숨을 잃고 있다”며 “이 장비들은 단순히 수천 명의 생명을 살리는 것을 넘어 그들의 부모와 자녀, 친구 등 수만 명의 인생을 바꾸고 우크라이나의 미래도 바꿀 것”이라고 전했다.

김 대사는 “한국이 지원한 장비가 우크라이나 동남부 지역의 지뢰 제거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우크라이나를 위한 한국 정부와 국민의 지원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5월 일본 히로시마에서 열린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을 만나 지뢰제거 장비를 지원하기로 약속했다. 한국 정부는 이후 후 도착분까지 여러 종류의 지뢰제거 장비 10대와 픽업트럭 100대를 기증한다는 계획이다.

한국 정부는 ‘우크라이나 평화 연대 이니셔티브’의 기조로 우크라이나에 안보·인도적 지원, 전후 재건 지원 등을 하고 있다. 정부는 지난해 재건 목적으로 1억 달러(약 1304억원)를 지원한 데 이어 올해 5000만 달러를 추가로 지원했다. 또 지난 9월 열린 G20(20국) 정상 회의에서 내년에 3억 달러, 2025년 이후 20억 달러 등 총 23억 달러를 더 지원한다는 뜻을 전했다.

한편, 지난해 2월 러시아 침공 이후 우크라이나는 영토의 약 30%가 지뢰에 오염됐다고 우크라이나 총리실은 밝혔다. 지난 9월말 기준, 지뢰로 민간인 250명이 사망하고 500명이 다쳤다. 2만여 명에 달하는 실종자 중 확인되지 않은 지뢰 피해자를 감안하면 그 수는 몇 배 증가할 수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