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건희 특검법 수용 못해”…당정대, 성탄절 긴급회의로 ‘단결’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3.12.26 09:2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재옥·한덕수·김대기, 비공개 회의…“총선 후 ‘조건부 수용’도 불가”
尹, 일방 거부권 행사는 어려울 듯…일각서 “국민 설득 메시지 필요”
제78차 유엔 총회 참석과 세계 각국 정상들과의 양자회담 일정을 소화한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성남 서울공항에 공군 1호기편으로 귀국, 다음 국내 행사로 곧바로 출발하기 전 함께 귀국한 김건희 여사와 악수하고 있다.ⓒ연합뉴스
제78차 유엔 총회 참석과 세계 각국 정상들과의 양자회담 일정을 소화한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성남 서울공항에 공군 1호기편으로 귀국, 다음 국내 행사로 곧바로 출발하기 전 함께 귀국한 김건희 여사와 악수하고 있다.ⓒ연합뉴스

야권에서 오는 28일 국회 본회의를 통해 김건희 여사의 주가조작 의혹과 대장동 50억 클럽 의혹에 대한 ‘쌍특검’ 법안 강행 처리를 예고한 가운데, 여당은 정부·대통령실과 성탄절 비공개 회의를 통해 ‘특검법 수용 불가’ 입장을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 친윤계 핵심인 이철규 의원 등 국민의힘 의원들도 특검법을 ‘악법’으로 간주하며 반발하는 분위기다.

여권에 따르면, 윤재옥 당대표 권한대행은 한덕수 국무총리,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과 25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의 총리공관에서 비공개 긴급 당정협의회를 가졌다. 이들은 이 자리에서 김 여사 특검법에 대해 ‘악법’으로 간주하며 ‘수용 불가’ 입장을 재확인했다. 특히 이들은 여권 일각에서 제기된 김 여사 특검법의 총선 후 ‘조건부 수용’에 대해서도 일축했다. 총선 후로 미루는 것은 더불어민주당의 전략에 말려드는 것이란 판단에서다.

국민의힘 의원들도 김 여사 특검법에 대해 ‘총선용’이자 ‘악법’이라고 공세를 집중시켰다. 전주혜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쌍특검법은 내년 총선에 이득을 보기 위한 (민주당의) 속셈일 뿐”이라며 “국민의힘은 위헌적, 위법적인 특검법에 절대 타협하지 않고 묵묵히 법치를 지켜갈 것”이라고 주장했다.

친윤계 핵심으로 분류되는 이철규 의원도 “김 여사에 대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은 이명박, 박근혜, 문재인 정부를 거쳐 여러 차례 내사 및 수사를 했으나 혐의가 발견되지 않아 기소조차 못 한 사건”이라며 “총선에 악용하기 위해 다수 의석에 의한 의회 폭거가 더 이상 용납돼선 안 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쌍특검 법안이 야권 주도로 국회를 통과해 정부에 이송되면, 윤석열 대통령도 거부권 행사로 맞불을 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해당 시한은 내년 1월 중순경으로 보인다. 이번 특검법은 김 여사 등 대통령의 가족과 관련된 사안을 다루고 있는 만큼, 윤 대통령이 앞서 거부권을 행사했던 간호법·양곡관리법·노란봉투법·방송3법처럼 일방적으로 거부권을 행사하긴 어려울 것으로 점쳐진다.

특히 국민 여론도 특검에 대해 찬성 비율이 높은 만큼, 대통령이 대국민 메시지를 통해 더욱 설득하는 과정이 필요하단 주장도 나온다. 김병민 국민의힘 최고위원은 같은 날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민주당에서 짜낸) 총선용 특검이기에 특검을 받아들이지 못하더라도 국민이 바라보는 그 지점의 메시지를 어떻게 낼 것인가를 주목해 봐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특검법 이슈의 중심에 있는 김건희 여사는 지난 15일 네덜란드 국빈 방문을 마치고 귀국한 이후 공개 석상에 모습을 보이지 않고 있다. 윤 대통령의 이번 성탄 미사 및 예배 일정에도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일각에선 최대한 언론 노출을 자제하려는 행보라는 해석도 나온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