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코스피 전망치 상향 조정…“금리 인하 기대”
  • 김은정 디지털팀 기자 (ejk1407@naver.com)
  • 승인 2023.12.26 10: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반도체 이익 개선, 금리 인하 효과 기대”
코스피가 소폭 올라 2600선에서 출발한 26일 오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에서 한 딜러가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원/달러 환율은 하락 출발했다. ⓒ 연합뉴스
코스피가 소폭 올라 2600선에서 출발한 26일 오전 서울 중구 하나은행 딜링룸에서 한 딜러가 분주히 움직이고 있다. 원/달러 환율은 하락 출발했다. ⓒ 연합뉴스

증권가가 내년 예상되는 기준금리 인하 등의 요인을 고려해 코스피 전망치를 상향 조정했다.

한국투자증권은 26일 "향후 기준금리 인하 등으로 지수의 고점 도달이 예상보다 빨라질 것"이라며 "내년 연간 코스피 변동 폭(등락 범위)을 기존 2200∼2650에서 2300∼2750으로 상향 조정했다.

김대준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밴드 상단은 두 차례 기준금리 인하를 상정한 가운데 반도체 이익 개선 등으로 자기자본이익률(ROE)이 예상보다 크게 낮아지지 않은 점을 고려했다"며 "내년에 금리 인상 사이클이 사실상 종료되는 상황에서 국고채 3년 금리가 낮아지는 경우를 가정해 자기자본비용(COE)을 정한 점도 반영했다"고 언급했다.

또한, 밴드 하단은 통화 긴축 효과가 시차를 두고 기업 환경에 영향을 주면서 ROE가 예상보다 낮아지고, COE는 금리 인상은 없으나 시장 금리가 현재의 급락 분을 소폭 되돌릴 가능성을 반영해 정한 점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김 연구원은 이어 "내년 상반기에는 금리 인하 기대와 정부의 증시 부양책 효과 등으로 (코스피) 지수가 상승세를 보이고, 하반기에는 정책 효과 소멸 등으로 횡보세를 보일 것"이라며 상반기에는 지수, 하반기에는 종목 중심의 투자 전략으로 대응할 것을 제언했다.

같은날 NH투자증권은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Fed)가 내년 기준금리 인하로 의견을 바꾼 상황에서 주식 시장의 하방 경직성이 담보될 것"이라며 내년 1월 코스피 밴드 하단을 기존 2400에서 2450으로 상향 조정했다. 상단 예상치는 2650으로 기존치를 유지했다.

종목별로 내년 반도체 업종의 실적 개선이 예상되고 금리 하락 시 성장주가 재부각될 것이라며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반도체주를 비롯해 네이버, 티로보틱스, 위메이드 등을 다음달 관심 종목으로 제안했다. 다만 내년 반도체 수출 확대에 관한 확인이 필요하며 실적 충격을 피하기 위해 차입금 의존도가 높은 기업은 주의해야 한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