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부산저축銀 의혹’ 보도 정조준…‘尹 명예훼손’ 수사 확대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3.12.26 12: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장동 대출 브로커’ 조우형 수사무마 의혹 보도한 매체 대표 압수수색
증거물 분석 후 피의자 신분 소환조사 방침…野 차원 개입 여부도 수사
윤석열 대통령이 12월26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55회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2월26일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제55회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 연합뉴스

검찰이 지난 대선 과정에서 윤석열 대통령 명예를 훼손한 혐의를 받는 인터넷매체 뉴스버스 이진동 대표에 대한 강제수사에 착수했다. 해당 매체 전직 기자에 대한 압수수색 이후 두 달 만에 대표로까지 수사를 확대하는 양상이다.  

서울중앙지검 '대선개입 여론조작 사건' 특별수사팀(팀장 강백신 반부패수사1부장)은 26일 정보통신망법상 명예훼손 혐의로 입건된 이 대표의 서울 주거지 등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자료를 확보 중이다. 

검찰은 압수수색을 통해 확보한 증거물 분석을 끝내는 대로 이 대표를 피의자 신분으로 불러 구체적인 보도 경위와 배후 여부 등을 확인할 방침이다. 

뉴스버스는 2021년 10월21일 기사를 통해 당시 국민의힘 유력 대선주자였던 윤 대통령이 2011년 부산저축은행 사건을 수사하면서 대장동 대출 브로커였던 조우형씨 사건을 무마해줬다는 취지의 보도를 했다. 당시 윤 대통령은 대검찰청 중앙수사부 2과장으로 재직하고 있었다. 

뉴스버스는 경찰 수사 기록에 나오는 조씨의 진술과 대장동 초기 사업자 이강길씨 인터뷰 등을 근거로 대검 중수부가 조씨와 그 주변 계좌추적까지 하고도 입건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구체적으로 매체는 '조씨의 알선으로 부산저축은행에서 대출을 받았던 이강길 씨세븐 대표는 최근 뉴스버스 기자와 만나 "그때 대검 중수부에 간 일이 있는데, 조씨에게 10억3000만원을 건넨 사실을 대검 중수부가 이미 알고 있었다"고 말했다'고 보도했다.

검찰 ⓒ연합뉴스
검찰 ⓒ연합뉴스

그러나 검찰은 이씨가 검찰 조사에서 자신의 실제 발언과 보도 내용이 다르다는 취지의 진술 등을 토대로 뉴스버스가 윤 대통령을 겨냥한 허위 보도를 한 것으로 보고 있다. 뉴스버스가 뉴스타파, JTBC, 리포액트, 경향신문 등과 마찬가지로 대선을 앞두고 대장동 의혹 물줄기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에서 윤 대통령으로 돌리기 위해 보도 내용이 허위라는 것을 알면서도 고의로 내보낸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이에 검찰 특별수사팀은 두 달 전인 지난 10월26일 해당 기사를 작성한 뉴스버스 전직 기자 A씨의 주거지를 압수수색 했다. 

검찰은 이와 함께 대장동 의혹에 대응하기 위한 민주당 내 '화천대유 토건비리 진상규명 TF' 차원의 개입이 있었는지 여부도 확인 중이다. 

뉴스버스는 검찰 수사에 대해 '언론 탄압'이라며 반발했다. 뉴스버스는 전직 기자 압수수색 직후 입장문을 내고 "보도는 기록에 근거한 팩트 취재에 이씨 인터뷰 내용이 보완하는 형식"이라며 "특정 후보를 겨냥한 여론 조작 보도가 아닌 대선 후보 검증 보도"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뉴스버스에 대한 압수수색 시도는 윤석열 정권에 비판적인 언론들을 겨냥한 '언론탄압'의 연장선"이라며 "윤 대통령 등이 배후로 의심받았던 고발사주 보도 및 현 정권에 대해 비판적인 보도를 해온 뉴스버스에 재갈을 물리고 흠집을 내보려는 시도로 의심된다"고 비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