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김건희 특검법, 與 비대위 운명 결정…28일 본회의 처리 못 미뤄”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12.26 12:2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동훈 입장이 비대위 운명 바로미터…국민 목소리 들어야”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왼쪽)가 26일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왼쪽)가 26일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김건희 특검법’에 대한 입장은 국민의힘 비대위의 운명을 결정짓는 중요한 바로미터가 될 것”이라며 특검법 수용을 거듭 요구했다.

홍 원내대표는 2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미 특검법은 신속처리안건으로 지정된 만큼 28일 본회의 처리를 미룰 수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 위원장은 취임도 하기 전에 ‘김건희 특검법’의 독소조항을 언급하며 특검법에 중대한 흠결이 있는 양 말하고 악법이라고 했다”고 지적한 뒤, 국민의힘을 향해 “‘거부권(재의요구권) 협박’ 전에 먼저 국민의 목소리를 경청하라”고 지적했다.

홍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김건희 여사) 특검은 특검대로, (이태원참사) 특별법은 특별법대로, 민생법안은 민생법안대로 각각 처리하는 것을 원칙으로 원내 운영에 임할 것”이라며 오는 28일 본회의에 임하는 민주당의 기본 입장에 대해 각각의 법안을 ‘협상의 대상’으로 삼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태원참사 특별법’과 관련해서는 “지난주 체감온도 영하 20도에도 이태원 특별법을 촉구하는 유가족과 생존자들의 오체투지는 계속됐다”며 이태원 특별법의 합의 처리를 요구했다.

그는 “국민의힘의 비정한 정치로 특별법 처리가 멈춰있다”며 “특별법은 지금 가장 중요한 민생법안인 만큼 진영의 이익을 내려놓고, 사람의 도리로 ‘합의 처리’를 호소한다”고 강조했다.

홍 원내대표는 또 “‘오송 참사, 채상병 사망사건, 양평고속도로 게이트’ 국정조사도 마찬가지”라며 “민주당은 당장이라도 국정조사에 임할 수 있도록 모든 준비를 마쳤다”고 했다.

홍 원내대표는 류희림 방송통신심의위원장이 일부 언론 보도를 가짜뉴스로 만들기 위해 가족과 지인을 동원, 방심위에 ‘청부 민원’을 넣었다는 의혹을 언급하며 “류 위원장은 직권남용과 언론탄압을 저지른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류 위원장을 향해 “스스로 사퇴하거나 최소한 업무에서 배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