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옥중 편지서 “김건희 여사는?”…구속기간 연장되나
  • 이혜영 기자 (zero@sisajournal.com)
  • 승인 2023.12.26 14:3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변호인 통해 서신 공개 “김 여사는 서면 조사도 못하는 비겁한 검찰”
‘진술거부권 행사’ 예고하며 “정치보복 수사에 맞서 법정서 싸우겠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된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12월1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리는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의 정점으로 지목된 송영길 전 민주당 대표가 12월18일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열리는 구속 전 피의자심문(영장실질심사)에 출석하고 있다.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전당대회 돈봉투 살포 의혹으로 구속된 송영길(60) 전 대표가 기소 때까지 검찰의 소환조사에 응하지 않겠다는 점을 분명히 했다. 주가조작 연루 의혹을 받는 김건희 여사에 대해서는 서면 조사조차 진행되지 않은 점을 지적한 송 전 대표는 검찰 조사실이 아닌 법정에서 유무죄를 다투겠다는 입장이다. 검찰은 송 전 대표에 대한 구속기간 연장 절차를 밟고 있다. 

송 전 대표는 26일 변호인을 통해 공개한 자필 입장문에서 "구속영장 발부 이후 검찰이 4번째 출두요청을 했다"며 "진술거부권을 행사한 피의자를 구속해 놓고 수 차례 소환하는 것은 괴롭히기 수사이고 권한 남용"이라고 검찰을 직격했다. 

이날 오후 2시 구속 이후 검찰에 첫 출석하는 송 전 대표는 진술거부권을 행사할 방침을 밝히며 "기소될 때까지 더 이상의 소환에는 응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그는 "(진술거부권 행사) 이유는 윤석열 정권의 일부 정치화된 검찰이 검사의 객관 의무를 저버리고 피의자의 억울한 점을 들어줄 자세가 전혀 없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검찰은 압수수색, 별건수사, 기소독점, 수사지휘권 등 권력을 남용해 수 많은 참고인과 피의자를 소환, 입맛에 맞는 진술이 나올 때까지 반복해 조사하고 있다"며 "피의자가 방어권 행사를 위해 참고인들에게 안부전화 한 통화 한 것 조차 증거인멸 우려로 구속 사유로 삼는 검찰"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증거가 차고 넘치는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범죄 혐의에 대해 소환 조사는커녕 서면 조사도 못하고 있는 비겁한 검찰이 2년 전 전당대회 사건을 갖고 100번 넘는 압수수색과 별건 수사를 하는 것은 현저히 공평을 잃은 처사"라고 지적했다.

송 전 대표는 "저는 법정에서 진술할 것"이라며 "윤석열 정권의 사유화된 검찰의 정치 보복 수사에 맞서 흔들리지 않고 싸워나가겠다"고 강조했다.

구속된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변호인이 검찰을 강도 높게 비판하는 내용이 담긴 송 전 대표의 옥중 서신을 12월26일 공개했다. ⓒ 송영길 전 대표 변호인 제공
구속된 송영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의 변호인이 검찰을 강도 높게 비판하는 내용이 담긴 송 전 대표의 옥중 서신을 12월26일 공개했다. ⓒ 송영길 전 대표 변호인 제공

송 전 대표는 지난 18일 구속된 이후 검찰 조사에 거듭 불응, 단 한 차례도 조사가 진행되지 못했다.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최재훈 부장검사)는 지난 20∼22일 사흘 연속으로 송 전 대표를 소환했지만 변호인 접견과 건강상 이유 등으로 응하지 않았다. 

소환에 불응한 송 전 대표는 변호인을 통해 "어느 곳에 있든지 검찰에 굴복하지 않고 싸워나갈 것"이라며 "김건희 여사를 수사하지 않는 특수2부는 직무 유기이고 한동훈 장관의 발언은 궤변이다. 저의 무고함을 제대로 증명하고 정의가 바로 설 수 있도록 제 모든 것을 바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송 전 대표의 부인 남영신씨는 유튜브 채널 '송영길TV'를 통해 검찰의 변호인 외 가족·지인 접견 금지 조치를 비판하며 "전두환 독재 때도 가족 면회는 가능했고 책은 들여보내줬는데 이게 웬말인지"라며 부당함을 호소하기도 했다. 

검찰은 이날 오전 10시 예정됐던 조사도 송 전 대표가 재차 거부하자 강제구인을 검토했다. 송 전 대표가 오후에 출석하는 것으로 입장을 바꿨지만, 여전히 묵비권 행사를 예고하면서 실질적인 조사는 불발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검찰은 송 전 대표의 구속 기간을 연장하는 절차를 밟고 있다. 1차 구속 기한은 오는 27일까지다. 형사소송법에 따르면, 검사는 피의자 구속 시 10일 이내에 공소를 제기하지 않으면 석방해야 하며 10일 한도 내에서 구속기간 연장을 법원에 신청할 수 있다. 

만일 법원이 검찰 신청을 받아들이면 송 전 대표의 구속 기간은 내년 1월6일까지로 늘어난다.

송 전 대표는 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둔 2021년 3∼4월 국회의원 교부용 돈 봉투 20개를 포함해 총 6650만원을 당내 의원 및 지역본부장들에게 살포하는 과정에 개입한 혐의를 받는다. 2020년 1월∼2021년 12월 외곽 후원조직인 '평화와 먹고사는문제 연구소'(먹사연)를 통해 기업인 등 7명으로부터 불법 정치자금 총 7억6300만원을 받은 혐의도 있다.

검찰은 이 가운데 2021년 7∼8월 박용하 전 여수상공회의소 회장으로부터 받은 4000만원은 소각 처리시설 인허가 로비 대가로 받은 뇌물로 보고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