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검사 싫어하는 野, 왜 검사 사칭한 분 절대존엄으로 모시나”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3.12.27 11:5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검찰사칭’ 혐의 거론…‘검찰당’ 비판엔 “檢 악마화는 국민에 피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국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7일 국회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과 이재명 대표를 향해 “검사를 그렇게 싫어하면서 왜 검사도 아니고 검사 사칭한 분을 절대존엄으로 모시는지 묻고 싶다”고 비판했다.

한 위원장은 27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그간 나는 일방적으로 민주당의 질문을 받아왔는데, 오늘은 (민주당에) 질문을 하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의 발언은 이 대표가 변호사 시절이던 2002년 ‘분당 파크뷰 특혜분양 사건’ 당시 검사를 사칭한 혐의로 기소돼 150만원 벌금형을 받은 사실을 직격한 것이다. 이 대표는 이 사건과 관련해 지난 2018년 재판에서 위증해달라고 교사한 혐의로도 기소됐다.

한 위원장은 민주당에서 국민의힘을 ‘검찰당’이라고 비판하는 것을 두고 “검찰은 국민을 범죄로부터 지키는, 국민의 중요한 도구일 뿐”이라며 “특정한 정치적 목적을 위해 국민의 자산이고 국민의 도구인 검찰을 악마화하는 것은 국민에게 피해가 가는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말했다.

한 위원장은 취임 인사차 조만간 이 대표를 예방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 대표 예방 관련 질문에 “예방할 분들이 많이 있다. 국회의장·부의장 포함해 관례에 따라 인사드리려 한다”고 답했다.

비대위원 인선과 관련해선 “당연히 비(非)정치인 위주”라며 “정치인 위주로 할 거라면 내가 이 자리에 나와 있는 게 이상한 일”이라고 설명했다.

한 위원장은 “우리 사회에서 돈을 벌고, 가족을 보호하고, 동료 시민에 대한 선의를 가진 분들을 상징하는 분들을 (비대위원으로) 모셔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비대위원 구성을 통해 세대교체를 추진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생물학적 나이를 기준으로 한 세대 포위론이나 세대 교체론이라는 말은 신뢰하지 않는다”며 “정치를 바꿔 나가야 하는 것은 맞지만 세대 포위론, 세대를 나이를 기준으로 갈라치기 하는 것은 누군가에 정략적 이익을 가져다줄 수 있을지 모르지만 세상에는 해로울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