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양숙 여사, 봉하 찾은 이재명에 “흔들리지 않고 크는 거목 어딨겠나”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4.01.01 15:5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재명, 새해 첫날 봉하 방문…“더 단합해 선거 잘 준비하겠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당 지도부가 새해 첫날인 1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 참배 후 방명록을 남기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당 지도부가 새해 첫날인 1일 오후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 참배 후 방명록을 남기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갑진년(甲辰年) 새해 첫날인 1일 오후 경남 김해 봉하마을을 찾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이 대표는 홍익표 원내대표 등 민주당 지도부와 함께 묘역에 헌화한 다음 노 전 대통령이 잠든 너럭바위 앞에서 묵념했다.

이 대표는 방명록에 “‘함께 사는 세상’ 깨어있는 시민과 함께 사람 사는 세상, 반칙과 특권 없는 세상 꼭 만들겠습니다”라고 적었다.

이 대표와 지도부는 참배 후 노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를 예방했다.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는 정세균 전 국무총리와 노 전 대통령의 아들 건호씨, 사위 곽상언 변호사와 최고위원 등이 동석했다.

이 자리에서 권 여사는 이 대표에게 “거목으로 자랄 때까지 흔들리지 않고 크는 나무가 어딨겠느냐. 흔들리는 끝에 고통스럽겠지만 그 과정을 통해 단련되고 지혜가 생긴다고 생각한다. 무난하기만 하면 어떻게 지혜가 생기겠느냐”라면서 건강에 유의할 것을 당부했다고 권칠승 수석대변인이 기자들에게 전했다.

이에 이 대표는 “저희가 더욱더 노력해서 다가오는 선거를 잘 준비하겠다. 더 단합하겠다”며 감사를 표했다고 한다.

앞서 이 대표를 포함한 지도부는 경남 김해로 이동하기 전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현충탑 앞에서 헌화·분향한 뒤 김대중(DJ)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했다. 이 대표는 방명록에 “호국 영령의 숭고한 희생 잊지 않겠습니다”라고 적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