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익표, 尹 신년사에 “현실과 동떨어진 자화자찬…철 지난 이념 타령만”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4.01.02 11:3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만과 독선 가득 차…민생경제 해법 제시 못해”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가 2일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오른쪽)가 2일 국회에서 원내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의 신년사를 두고 “오만과 독선에 가득 찬, 현실과 동떨어진 자화자찬”이라고 평가했다.

홍 원내대표는 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이미 철 지난 이념 타령만하며 민생경제 해법과 대한민국의 구조적 위기에 대해 제대로 된 해결책을 제시하지 못했다”며 이같이 비판했다.

그는 “특히 대통령이 이야기하는 노동·연금·교육 개혁에 대해 어떠한 구체적인 해법도 제시하지 못했다”며 “지난해 연금 개혁으로 내놓은 안에는 보수언론조차도 ‘전혀 알맹이 없고 대책 없는 정부의 보고서에 불과하다’는 비판이 높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와중에 대통령은 또다시 국내외적으로 편 가르기에 나섰다”며 “‘패거리 카르텔’이란 말은 참 듣기 거슬린다”고 꼬집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전날 신년사에서 “자기들만의 이권과 이념에 기반을 둔 패거리 카르텔을 반드시 타파하겠다. 부패한 패거리 카르텔과 싸우지 않고는 진정 국민을 위한 개혁이 불가능하다”고 밝힌 바 있다.

홍 원내대표는 “물론 우리 사회에서 이해관계를 독점하는 세력의 카르텔은 해체하고 바로잡아야 한다”면서도 “그러나 실질적으로 해결해야 할 법조 카르텔, 대기업의 중소기업에 대한 갑질에는 관심 없고 그저 시민사회나 본인과 생각이 다른 사람들에 대해서만 카르텔 운운하며 해체하려 하는 건 매우 잘못됐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을 향해 “특정 정파의 대통령이 아니라 대한민국의 대통령이라는 점,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우리나라의 미래를 어떻게 끌고 나가야 될 지, 자신과 생각이 다른 사람들과 어떻게 대화하고 협력을 이끌어 나가야 될 지 깊은 고민과 성찰 해주시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홍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추진하는 이태원 참사 특별법이 오는 9일 본회의에서 통과된다는 점을 언급, “참사의 진상을 밝히고, 피해자 지원 방안을 마련하게 될 것”이라며 “정부·여당은 진실을 외면하지 말고 협조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