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기의 카카오, CA협의체로 내부통제 나선다…김범수-정신아 ‘투톱’
  • 조유빈 기자 (you@sisajournal.com)
  • 승인 2024.01.02 16:2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율 경영 기조 벗어나 ‘책임 경영’ 지향… ‘새 카카오’ 변화 가속
“인적 쇄신 비롯해 거버넌스, 브랜드, 기업 문화 등 쇄신 이끌겠다”
김범수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센터 센터장이 23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금융감독원에 SM엔터테인먼트 인수 주가 시세조종 의혹과 관련해 출석하고 있다. ⓒ 연합뉴스
김범수 카카오 미래이니셔티브센터 센터장이 지난해 10월23일 서울 영등포구 금융감독원에 SM엔터테인먼트 인수 주가 시세조종 의혹과 관련해 출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사법 리스크와 내부 비리 의혹 폭로 등으로 창사 이래 최대 위기를 맞닥뜨린 카카오가 자율 경영 기조에서 벗어나 책임 경영을 강화한다. 카카오는 그룹 내부 이해 관계를 조율하고 컨센서스를 형성하는 조직인 CA(Corporate Alignment) 협의체를 개편하고, 새로운 카카오로의 변화를 가속화하기로 했다. 창업자인 김범수 경영쇄신위원장과 정신아 대표이사 내정자가 CA협의체 공동 의장을 맡는다.

카카오는 2일 “카카오그룹이 기존의 자율 경영 체제에서 벗어나 새로운 카카오로의 변화를 가속화하기 위해 기존 CA 협의체 조직 자체를 전면 개편하기로 결정했다”며 “개편된 CA 협의체는 김범수 창업주 겸 경영쇄신위원장과 정신아 대표이사 내정자가 공동 의장으로서 이끌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날 카카오는 김 창업자와 13개 협약 계열사 최고경영자(CEO)들이 참석한 가운데 회의를 열어 CA 협의체의 새로운 구성을 결정했다. 새 CA 협의체는 경영쇄신위원회를 비롯해 각 협약사의 핵심성과지표(KPI), 투자 등을 검토하는 전략위원회 등 다수의 위원회를 둘 예정이다.

카카오가 정신아 카카오벤처스 대표(48)를 차기 최고경영자(CEO)로 내정했다. ⓒ카카오 제공
차기 카카오 최고경영자(CEO)로 내정된 정신아 카카오벤처스 대표 ⓒ카카오 제공

각 위원회는 영역별로 그룹 차원에서 논의해야 할 아젠다를 발굴하고, 방향성과 정책 관련 의견을 제시하게 된다. 위원장은 이를 토대로 각 협약 계열사에 참고 및 권고 의견을 정하고, 담당 분야와 관련한 그룹 차원의 문제를 책임지고 해결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카카오, 카카오게임즈, 카카오모빌리티, 카카오뱅크, 카카오페이 등 13개 협약 계열사 CEO는 경영쇄신위원회를 기본으로 원하는 위원회를 최대 3개까지 선택해 참여할 수 있다. CA 협의체 산하에는 협약 계열사 CEO를 비롯한 그룹 차원의 임원 인사를 지원하고 그룹 협의회를 운영하는 협의체 총괄 부서를 설치한다.

구체적인 위원회 구성과 개별 위원회의 위원장 인선은 이른 시일 내 논의를 통해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한 달간 CA 협의체 산하 실무 조직을 세부적으로 정비한 후, 내달부터 매월 그룹 협의회를 열어 중요 사항을 의결하게 된다.

김범수 CA 협의체 공동의장은 “사회의 눈높이와 신뢰에 부합하는 성장 방향과 경영 체계가 필요하다”며 “인적 쇄신을 비롯해 거버넌스, 브랜드, 기업 문화 등 영역에서 쇄신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신아 공동의장은 “CEO들의 위원회 참여를 통해 그룹의 의사 결정 맥락 이해를 높이고, 높아진 해상도를 바탕으로 내부통제를 강화하게 될 것”이라며 “그동안의 느슨한 자율 경영 기조를 벗어나 구심력을 높이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