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주 연속 연휴’에 늘어난 뱃살…빨리 빼려면?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4.01.03 07: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든타임’은 2주…글리코겐 상태일 때 소모하는 게 유리
탄수화물 섭취 줄이고 고단백 식단 시작해야
ⓒ픽사베이
ⓒ픽사베이

작년 성탄절에 이은 새해 첫날 연휴까지 끝났다. 가뜩이나 모임이 잦은 연말·연시에 연휴가 이어진만큼 늘어난 체중으로 고민하는 이들도 늘어난 모양새다.

흔히 다이어트에서 가장 중요한 건 ‘지속가능성’이라고 한다. 극단적 다이어트로 줄인 체중은 장기간 유지하기 매우 어려워서다. 하지만 최근의 연휴처럼 급하게 불어난 체중의 경우 하루 빨리 원상태로 복구시키는 게 중요하다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이때 늘어난 체중을 방치하다가 이 체중 그대로 굳어질 위험이 있어서다. 급격히 불어난 체중을 감량할 때 알아야 할 요령들을 알아본다.

▲ ‘2주 내’ 감량

연휴 이후 급격히 불어난 체중은 엄밀히 말해 지방이 아니다. 과다 섭취한 영양분이 글리코겐 상태로 일시 축적된 것으로, 이 글리코겐은 약 2주를 전후해 지방으로 변환된다. 글리코겐은 지방보다 연소시키기 훨씬 쉬운만큼, 약 2주 이내에 집중적으로 다이어트를 하는 게 중요하다는 뜻이 된다.

▲ 고단백 식단

탄수화물 위주인 한국인들의 식단 특성상, 연휴 기간에도 탄수화물을 과다섭취 했을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연휴 이후 다이어트 기간엔 고강도 운동과 함께 고단백 식단을 병행하는 게 중요하다. 고강도 운동을 통해 근육을 자극하고, 고단백 식단으로 근육 성장을 촉진해 기초대사량을 늘리는 전략이다. 단, 연휴 기간에 과식을 한만큼 식단 전체 열량은 조절하는 게 좋다.

▲ 숙면

다이어트와 숙면은 밀접한 관계가 있다. 불충분한 수면이 과식 및 과음의 위험성을 높여서다. 반면 연휴 직후는 무분별한 낮잠 등으로 수면 패턴이 흐트러졌을 가능성이 크다. 따라서 연휴 직후 다이어트를 시작할 땐 정시 취침 및 기상 등 기본 수면패턴을 회복하는 게 중요하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