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강승규 전 수석, ‘사조직 만들고 식사 대접’ 의혹 제기…지역 선관위 조사
  • 이원석 기자 (lws@sisajournal.com)
  • 승인 2024.02.06 17:4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 전 수석 측 관계자들이 만든 지역 단체 논란…특정 후보 선거 위해 사조직 만들면 위법에 해당
강 전 수석, 대통령실 재직 때부터 모임 참석해 인사하며 챙긴 것으로 알려져
지난해 12월27일 충남도청에서 총선 출마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강승규 전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지난해 12월26일 충남도청에서 총선 출마 기자회견을 갖고 있는 강승규 전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

4·10 총선 충남 예산·홍성 국민의힘 예비후보 등록을 한 강승규 전 대통령실 시민사회수석이 지지자 및 유권자들을 대상으로 사조직을 만들고 식사 대접 등을 한 의혹을 받아 충남 홍성 선관위의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사저널 취재를 종합하면 홍성 선관위는 강 전 수석 측 관계자들 주도로 지난해 말 만들어진 ‘홍성·예산 발전협의회(홍예연)’라는 단체의 회원, 모임 참석자 등을 최근 소환해 조사를 벌였다. 이 단체에는 강 전 수석 지지자들을 비롯해 지역 유권자들 수십 명이 속했는데, 선관위는 단체가 주최한 모임이나 식사 자리에서 참석자들에게 회비 금액 이상의 혜택이 이뤄졌는지 등에 대해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공직선거법 제113조(후보자 등의 기부행위제한)와 공직선거법 제115조(제3자의 기부행위제한)에 따르면 후보자나 그 배우자, 혹은 누구든지 후보자를 위해 출마 지역 유권자에게 금전·물품, 기타 재산상 이익을 제공하는 행위를 하거나 하게 할 수 없다. 즉 후보 자신뿐만 아니라 후보 측 관계자가 유권자에게 식사 등 이익을 제공하면 선거법 위반에 해당할 수 있다.

모임 참석자 등 관련 사정을 잘 아는 복수의 지역 인사들에 따르면 이 단체는 지난해 11월25일 홍성에서 전세버스를 타고 이동해 계룡산 동학사를 등반한 뒤 점심식사를 하는 일정으로 발대식을 가졌다. 이날 발대식에 참석한 회원들에게는 수건과 떡, 음료, 식사 등이 제공됐다. 단체는 얼마 지나지 않아 같은 해 11월30일과 12월8일에도 식사 모임을 가졌다. 모임 때마다 단체는 회원들에게 각 1만원의 회비를 걷었지만, 인당 식사비만 해도 회비를 넘긴 금액이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강 전 수석은 직접 모임에 참석하기도 했다. 11월25일엔 계룡산 출발 전 직접 버스에 올라 회원들에게 명함을 건네며 인사했는데, 이때는 강 전 수석이 아직 대통령실 수석으로 재직할 때였다. 11월30일 대통령실 참모진 개편으로 교체되며 사임한 강 전 수석은 12월8일 모임에도 직접 참석해 ‘홍성·예산 국회의원 선거 입후보예정자’라고 적힌 명함을 건네며 회원들에게 인사하고 1시간가량 식사하고 얘기를 나눈 것으로 전해졌다. 

시사저널이 입수한 ‘홍·예 발전협의회’ 카카오톡 메신저 단체방 사진
시사저널이 입수한 ‘홍·예 발전협의회’ 카카오톡 메신저 단체방 사진

‘대통령 시계’ 배포 논란도 선관위 조사 중

지역 정가에선 해당 단체의 성격 자체를 두고도 공직선거법 위반에 해당할 수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선거법 제87조(단체의 선거운동 금지)는 후보자 혹은 누구든지 특정 후보자의 선거운동을 위해 사조직을 만들 수 없다고 명시하고 있다. 그런데 시사저널이 입수한 자료에 따르면 단체의 카카오톡 메신저 단체방엔 선거사무소 개소식 안내 등 강 전 수석 일정 안내와 참여 독려 메시지 등이 지속적으로 올라왔다. 한 관계자는 참석 인원 등이 자세히 적힌 지역 행사 일정을 게시하며 “회원님들의 좋은 정보 부탁드린다”고 요청하기도 했다. 강 전 수석도 12월에 직접 이 단체방에 초청돼 참여했다.

단체 사정을 잘 아는 한 지역 인사는 “해당 모임은 표면적으로는 홍성·예산 발전을 위한다고 하지만 누가 봐도 강 전 수석의 선거를 위해 만들어진 모임”이라고 주장했다. 지역 정가에 따르면 홍예연 외에도 홍성·예산 지역에 강 전 수석 관련 여러 단체들이 비슷한 시기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졌다.

홍성 선관위는 이 사안뿐만 아니라 강 전 수석이 대통령실 재직 시절 예산·홍성 주민들에게 대통령 시계를 전달한 것과 관련해 선거법 위반 여부를 따져보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홍성 선관위 관계자는 시사저널과 통화에서 “선거 공정성 등으로 인해 조사하는 사항이 있다고 하더라도 확인해 줄 수 없다”고 밝혔다. 

논란과 관련 강 전 수석 측은 시사저널에 “홍성·예산 발전협의회는 홍성과 예산 두 지역의 발전을 모색하는 주민들의 자발적 모임”이라며 “(강 전 수석은) 협의회 관계자들과 통상적인 수준의 인사를 나누었을 뿐이고, 선거법에 위반되는 명함 교부, 식사 대접을 한 사실이 전혀 없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강 전 수석 측은 “대통령 시계 배부는 시민사회수석으로서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 절차대로 진행됐다”며 “다수의 허위사실이 포함된 내용으로 선거를 혼탁하게 하는 시도에 대해 엄정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강 전 수석은 대통령 시계 배포 논란 외에도 대통령실 재직 시절부터 주말마다 홍성·예산 지역 행사 등을 방문해 지역 주민들에게 명함을 돌리며 인사하고, 지역 인사들의 경조사를 챙기는 등의 사실이 알려져 ‘사전선거운동’ 논란에 휩싸인 바 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