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정 “전당원 투표 통한 선거제 결정은 무책임한 행동”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4.02.02 14:1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 심판 두려워하며 책임지는 자세로 임해야”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연합뉴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 ⓒ연합뉴스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최고위원은 2일 오는 4월 총선에 적용할 비례대표 선출방식 관련 당론을 정하기 위해 전(全)당원 투표를 준비 중인 상황에 대해 “무책임한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고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지도부가 결단을 내려야지, 전당원투표에 기대 결정하는 것은 책임을 (당원들에게) 전가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고 최고위원은 “과거 위성정당을 창당할 때, 서울·부산 보궐선거 후보를 공천할 때 전당원 투표로 동의를 얻어 실행했지만 그 이후 큰 후폭풍에 시달렸다”며 “지금까지도 떼고 싶어도 떼어지지 않는 꼬리표로 남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총선은 국민들과의 시간이다. 어떻게 하는 것이 사랑받고 신뢰받는지를 최우선에 두고 판단해야 한다”며 “국민들에게 사랑받는 길의 선택이 당원들에 더 큰 자부심과 자긍심을 선사할 수 있는 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책임정치를 해야 한다. 그러자고 국민의 대표로 국회의원을 선출했듯이 정당 대표로 지도부를 선출했을 것”이라며 “어떤 결정을 하든 어딘가에 기대려 하기보다 국민의 심판을 두려워하며 책임지는 자세로 임해야 한다”고 했다.

한편 민주당은 비례대표 선출방식을 두고 전당원 투표를 진행하기 위해 실무작업에 착수한 상태다. 이를 두고 당 안팎에서는 지도부가 결정할 문제를 당원 투표로 책임을 회피하는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정치권에서는 이르면 3일 전당원 투표에 부칠 가능성이 제기된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