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선거제 결정권 李 일임’ 野 결정에 “친명천지에서 놀랍지도 않아”
  • 박선우 디지털팀 기자 (psw92@sisajournal.com)
  • 승인 2024.02.03 15:06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적 꼼수 셈법으로 선거제 확정 미뤄져…국민 참정권 침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2일 국회에서 열린 한반도위기관리TF 1차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일2일 국회에서 열린 한반도위기관리TF 1차 전체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4월 총선 선거제 결정권을 이재명 대표에게 일임한다고 밝힌 가운데 국민의힘은 “참정권을 침해하는 직무유기”라고 비판했다.

호준석 국민의힘 대변인은 3일 논평에서 “비례대표 선출제도 결정을 두고 부랴부랴 수습에 나선 민주당은 결국 이 대표의 선택으로 모든 공을 넘겼다”면서 “정치적 꼼수 셈법으로 미뤄지는 선거제 확정은 국민의 참정권을 침해하는 직무유기”라고 비판했다.

또한 “선거제 최종 결정을 전 당원 투표에 맡긴다고 한 뒤 당 내·외부로부터 ‘당원에게 책임 떠넘기기’ 라는 비판에 직면하자 민주당 최고위원회에서 내린 결론은 결정 권한을 모두 이 대표에게 위임하는 것이었다”면서 “돌고 돌아 모든 권한은 이 대표가 다시 손에 쥐었다. ‘친명천지’가 된 지금의 민주당이기에 놀랍지도 않은 결정”이라고 지적했다.

호 대변인은 “이 대표는 하루빨리 입장을 밝히라”면서 “선거법에선 선거제와 선거구 획정 모두 선거일로부터 1년 전까지 확정하도록 하고 있지만, 총선이 불과 67일 남은 지금까지 아무것도 결정된 게 없다. 선거 규칙 확정이 늦어질수록 예비 후보자들뿐만 아니라 유권자들의 혼란만 가중될 뿐”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정치적 셈법만 따져가며 지금까지 선거 룰조차 정하지 못하는 거대야당의 행태를 국민께서 똑똑히 지켜보고 계신다”면서 “더 이상의 꼼수는 안된다. 이 대표는 선거제에 대한 민주당의 입장을 조속히 밝히라”고 촉구했다.

한편 강선우 민주당 대변인은 전날인 2일 국회 브리핑을 통해 “최고위에서 선거제 관련 허심탄회한 소통이 있었다”면서 “선거제 관련 당의 입장을 정하는 권한을 이 대표에게 위임하기로 했다”고 발표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