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비명계 뭉쳐 ‘새로운미래’ 공동 창당…김대중·노무현 정신 계승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4.02.04 14:5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늘 중앙당 공동 창당대회…이낙연·김종민 공동대표
이준석·양향자·금태섭도 총출동…본격 총선 준비 돌입
이낙연 새로운미래 인재영입위원장이 지난 2일 오후 인천 계양구 카리스호텔에서 열린 새로운미래 인천시당 창당대회에서 축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낙연 새로운미래 인재영입위원장이 지난 2일 오후 인천 계양구 카리스호텔에서 열린 새로운미래 인천시당 창당대회에서 축사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해 각자 창당을 준비하던 이낙연 전 대표와 비명(비이재명)계 인사들이 힘을 합쳐 ‘새로운미래’라는 당명으로 공동 창당했다.

김종민·이원욱·조응천 의원 등 비명(비이재명)계가 주축인 ‘미래대연합’은 4일 브리핑을 통해 이 전 대표의 ‘새로운미래’와 이같이 합의하고,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중앙당 공동 창당대회를 연다고 밝혔다.

박원석 공동 창준위원장은 당초 통합 신당의 가칭 당명을 ‘개혁미래당’으로 정했으나, 당원 및 지지자 공모 결과 가장 선호도가 높은 ‘새로운미래’로 결정했다고 전했다.

당 대표는 새로운미래 인재위원장인 이 전 대표와 미래대연합 공동 창당준비위원장인 김종민 의원이 공동으로 맡기로 했다. 지도체제는 당 대표와 책임위원으로 구성되며, 책임위원 등 나머지 지도부 선출은 당 대표에게 위임한다.

당의 상징색은 ‘힘을 함께 합쳐서 큰 바다로 간다’는 의미를 담은 ‘프러시안 블루’와 새싹·나무·뿌리 등 생명의 역동성을 상징하는 ‘라이트 그린’으로 결정했다.

당헌은 헌법 및 정당법에 기초해 총 9장92조로 구성, ▲집단지도체제 및 소수자 보호 ▲중앙당 윤리심판원 독립성 및 사법기능 강화 ▲‘레드팀’ 당무 검증위원회 설치 ▲공직 후보자 도덕성 담보를 위한 구체적 공천 배제 요건 등이 담겼다.

정강·정책으로는 김대중 전 대통령 정신을 계승, 서민이 행복하고 중산층이 두터운 나라를 만들기 위해 국익과 실용을 중심에 둔 포용적·중도 개혁주의와 노무현 전 대통령 정신을 계승한 민주 정치 구현을 통한 미래 비전 등 6가지 원칙을 확정했다.

구체적으로는 ▲국민의 행복추구권이 실질적으로 보장되는 선진 복지국가 실현을 위한 역량 국가 건설 ▲중층 외교 관점 견지 ▲세계인의 사랑을 받는 K-문화의 지속적 발전을 위한 안정적인 지원 ▲생애주기에 따른 촘촘하고 빈틈없는 사회안전망을 구축하는 책임정치 실천 ▲저출생·고령화 위기 능동적 대응을 위한 경제·주거·안전·복지 생태계 구축 ▲지구적 기후위기와 에너지 대전환 시대 능동적 대응 등이다.

새로운미래는 이날까지 경북·부산·광주·전북·경기·충북·강원·인천·서울 등 총 9개 시도당 창당을 완료했고, 중앙당 창당 대회를 기점으로 본격적인 총선 준비에 돌입할 방침이다.

이날 창당대회에는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와 양향자 의원, 새로운선택 금태섭 대표가 총출동해 축사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