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안보보좌관 “이란 직접 반격시 신속·강력 보복”
  • 김민지 디지털팀 기자 (kimminj2028@gmail.com)
  • 승인 2024.02.05 13: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상 상황 준비돼…미군 사망 엄중 대응”
“이스라엘 전쟁과 무관, 중동 확전 원치 않아”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AFP=연합뉴스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AFP=연합뉴스

요르단에서 미군 3명이 친이란 민병대 공격에 사망한 데 따른 보복 공격이 계속될 것이라고 제이크 설리번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확인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4일(현지 시각) 미 NBC 방송 ‘미트 더 프레스’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은 미군이 공격받으면 우리는 보복할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며 “3명의 미군 사망 이후 대통령은 엄중한 보복 명령을 내렸으며, 현재 그것이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는 지난 2일 (시리아·이라크) 공격으로 시작됐지만, 그것이 끝은 아니다”라며 “우리는 추가 공격을 비롯해 추가 행동을 이어갈 것이며, 이를 통해 미국은 우리 군이 공격받을 경우 보복한다는 분명한 메시지를 전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현시점에서 민병대 세력에 얼마나 많은 사상자가 발생했는지 분석 중이지만, 공격은 이들 민병대의 세력을 약화하는 데에 좋은 효과를 발휘했다고 본다”고 전했다.

미국의 보복 공격에 따른 중동에서의 확전 가능성에 대해선 사안에 따른 대응일 뿐이라고 선을 그었다.

설리번 보좌관은 “무엇보다 홍해에서 벌어진 일은 이스라엘 전쟁과 무관하며, 이라크와 시리아 공격은 요르단에서의 미군 사망에 따른 것”이라며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인에 대한 공격에는 강력하게 대응하기로 결정을 내렸으며, 또한 중동에서 확전은 원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ABC뉴스 ‘디스 위크(This Week)’ 인터뷰에서 설리번 보좌관은 이란의 직접 반격으로 인한 사태 악화시 대응에 대해 질문받자 “우리는 그러한 비상상황에 준비돼 있다”며 “그들(이란)이 미국에 직접 반격하는 길을 택한다면 그들은 우리의 신속하고 강력한 반격에 직면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발언에 대해 미 정치전문 매체 폴리티코는 설리번 보좌관이 이란 본토를 공격할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았다고 보도했다.

설리번 보좌관은 CBS에 출연해서는 “만약 미국이 어떤 위협이라도 발견한다면 이에 대한 보복은 이어질 것”이라며 “이란이 현재까지 반군에 대한 정책을 바꿨다는 징후는 발견하지 못하고 있다”고 밝혔다.

설리번 보좌관은 “앞으로 일부는 보이고, 일부는 보이지 않는 추가 조치들이 있을 것”이라며 “우리는 강력하고 지속적인 방식으로 보복할 것이다. 이것이 끝이 없는 군사 행위라고 하지는 않겠지만, 우리는 어떻게 대응할지에 대한 개념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공격한 목표물들은 죄를 물을 수 있는 유효한 군사 목표들”이라며 “이들은 친이란 민병대가 미군을 공격하기 위해 사용한 시설들이며, 정확히 공격으로 누가 사망했는지에 대해서는 평가가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미국은 지난 2일 요르단 미군 사망에 대한 보복으로 시리아·이라크 내 이란혁명수비대(IRGC) 쿠드스군과 관련 민병대를 공습했다. 공습은 7개 지역 85곳 이상의 목표물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전날에는 이란이 지원하는 예멘 내 후티 반군 시설 36곳을 공격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