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찾은 이재명 “5·18 정신 헌법 수록하자”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4.02.05 13:5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尹 대통령이 약속한 사안이기도 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5일 오전 광주 북구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하고 있다. ⓒ연합뉴스

총선을 앞두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광주를 찾아 “5월 광주 정신을 헌법 정신에 새기는 일을 더는 미룰 수 없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5일 광주 서구의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달 광주를 찾아서 5·18 정신 수록을 약속했다. 윤석열 대통령이 약속한 사안이기도 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어 그는 “지난 2년 동안 이 정권은 헌법전문 수록을 말로만 계속 반복했다”며 “5·18 정신을 부정하는 인사에 대한 조치도 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재탕 공약에 대해서 국민에게 사과부터 하는 게 도리가 아닌가 싶다”고 했다.

이 대표는 “공약 사기는 국민들이 용서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번에도 광주와 국민을 속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면 오산이라는 점을 명심하라”고 말했다. 이어 “말 따로 행동 따로를 계속 반복하면 광주 5·18 정신 헌법 전문 수록도 역시 그럴 것이라고 생각할 수밖에 없다”며 “선거 끝나고 하겠다고 하지 말고, (정부가) 권한을 갖고 있고 민주당도 동의하고 국민들도 공감하는 바이기 때문에 약속을 할 것이 아니라 지금 당장 실행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한편 이 대표의 광주 방문은 지난해 5월 이후 9개월 만이다. 그는 광주 방문 첫 일정으로 국립 5·18 민주묘지에 참배했다. 방명록에는 “’함께 사는 세상’, 오월 정신 이어받아 무너진 민생과 민주주의를 다시 세우겠습니다”라고 적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