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외교 극비문서 중국에 넘어갔나…“시스템 뚫려”
  • 김민지 디지털팀 기자 (kimminj2028@gmail.com)
  • 승인 2024.02.05 14:4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미우리, 복수의 정부 관계자 인용해 보도
“美, 2020년 해당 사실 전하며 강한 우려”
일본 외무성 ⓒ연합뉴스
일본 외무성 ⓒ연합뉴스

일본 외무성의 대외기밀정보 등을 다루는 외교 전문(電文) 시스템이 중국의 사이버 공격에 뚫린 사실이 뒤늦게 드러났다.

요미우리신문은 5일 복수의 정부 관계자를 인용해 미국 정부가 지난 2020년 여름께 “일본 재외공관 네트워크를 중국이 보고 있다”고 일본 측에 밝혔다고 보도했다.

미 정부는 일본 외무성과 베이징 주재 일본대사관 등 사이에서 오간 외교 전문을 중국이 광범위하게 읽고 있음을 시사했다. 정보가 새어간 사실을 파악한 경위와 유출된 세부 내용 등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당시 미 국가안보국(NSA)의 폴 나카소네 국장이 일본을 방문해 일본 측 고위 당국자와 회담하고 대응을 위한 양국 실무자들의 협의도 진행했다.

일본은 외무성과 함께 방위성·경찰청·공안조사청·내각정보조사실이 시스템을 점검하고 취약한 프로그램을 개선하기로 했다. 이후 미·일 양국은 개선 진행 상황을 공유하고 있다. 미국 측은 점검 및 강화 작업을 지속적으로 요구는 중이다.

요미우리는 “공문서 중에서도 특히 비밀 보호가 중요한 외교 전문 시스템이 뚫리는 것은 극히 이례적인 일”이라며 “미국이 강한 우려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외교 전문은 외교관이 외국 정부로부터 얻은 극비 등 각종 기밀 정보를 포함하고 있어 특수 암호로 작성하고 일반 인터넷망과는 다른 네트워크를 이용한다.

사이버 공격 피해 여부 등에 대한 요미우리의 확인 요구에 일본 외무성은 답을 피했다. 외교 전문을 관리하는 일본 외무성 정보통신과는 “본건은 정보 보안상의 이유로 답변을 삼가겠다”고 밝혔다.

앞서 지난해 8월 미 워싱턴포스트(WP)는 2020년 말 일본 정부의 기밀 안보 정보망이 중국 해커들의 공격을 받아 다량의 정보가 무차별로 노출됐다고 보도한 바 있다. 그때에도 일본 외무성의 외교 전문 시스템 피해는 드러나지 않았다.

당시 일본 정부 대변인인 마쓰노 히로카즈 관방장관은 WP의 보도 내용을 부인하며 “(중국 해커의) 사이버공격으로 (일본) 방위성이 보유한 기밀정보가 유출됐다는 사실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