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속여” “반윤 초석”…이재명表 ‘위성정당’에 제3지대 ‘동상이몽’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4.02.05 18:0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낙연·김종민 “‘위선’ 정당으로 도둑질 꼼수”…이준석 “직무유기”
野선거연합 준비 세력은 환호…용혜인 “반윤 연대로 승리하는 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이낙연 전 대표가 30일 오전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회동을 마친 후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와 이낙연 전 대표가 지난해 12월30일 오전 서울 중구의 한 식당에서 회동을 마친 후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대 대표가 총선 비례대표 선거제를 현행 준연동형으로 유지하고 통합형 비례정당을 추진하겠다고 밝히자 제3지대도 들썩이는 모습이다. 이낙연 새로운미래 공동대표와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 등은 “국민을 속이는 꼼수”, “직무유기”라고 질타를 쏟아냈다. 반면 민주당과의 선거 연합이 점쳐지는 녹색정의당과 용혜인 기본소득당 대표 주축의 새진보연합 등에선 “반윤(반윤석열) 연대로 승리할 수 있는 기회”라며 환영의 뜻을 전했다.

이낙연 대표는 5일 페이스북을 통해 “이재명 대표가 비례대표 선거제와 관련해 준연동형을 유지하되 준위성정당을 만들겠다고 밝혔다”며 “이 구상은 기존 양당독점 정치구조와 정치양극화의 폐해를 극대화하는 망국적 발상이다. 제3의 정치적 견해마저 양당 카르텔에 편입시켜, 정치적 다양성을 억누르고 정치적 양극화 체제를 공고히 하겠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위성정당은 국민을 속이는 꼼수다. 특히 준위성정당은 위성정당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간 악성 책략”이라며 “이재명 대표의 생각은 제3의 소수세력들을 ‘관제 민주당’으로 끌어들여 의석을 늘리고, 궁극적으로는 국회를 양당 카르텔 독과점 구조로 왜곡하겠다는 것”이라고 직격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이기주의일 뿐, 정치발전과 민주주의 신장에 역행한다”고 주장했다.

김종민 새로운미래 공동대표도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이재명 대표가 모든 세력과 함께 결국 ‘꼼수 위성정당’을 만들겠다고 하는데, 이건 ‘위성정당’이 아니라 ‘위선정당’”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많은 민주당 의원들은 현명한 결정, 위대한 역사적 선택이라며 릴레이 화답을 하고 있는데, 이게 맞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는 “지역구에서 과도하게 의석수를 가져간 거대정당이 비례의석까지 탐내는 것은 ‘도둑질’”이라며 “소수정당들이 연합해서 참여한다면 바람직하나, 여기에 민주당이 합세하면 도둑질이 되는 것이다. 연합해서 도둑질한다고 그 죄가 가벼워지지 않고 오히려 범죄단체 구성에 해당한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마지막 선을 넘지 말고, 양심에 손을 얹고 정치하라”고 촉구했다.

다른 제3지대 세력들도 이들의 주장에 힘을 보탰다.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회견 직후 기자들과 만나, 이재명 대표의 준연동형 유지 결정에 대해 “직무유기”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말 양당이 문제라고 생각하면 법 개정을 했어야 했다. 이 대표의 입장 발표처럼 ‘고심 끝에 준위성정당’이라는 것은 고심의 흔적도 보이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반면 선거 연합 정당 논의를 지속해온 진보진영에서는 이재명 대표의 결단에 환영 의사를 드러냈다. 용혜인 새진보연합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은 이날 브리핑을 통해 “가장 먼저 민주진보진영의 담대한 연합을 제안해왔던 당사자로서 환영의 뜻을 표한다”며 “반윤 개혁 최대 연합 정당으로 승리하자는 그 길과 이 대표의 제안이 같은 방향이라 믿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개혁 과제를 중심으로 수평적이고 호혜적인, 개혁적인 연합을 구축하자”고 제안했다.

이번 총선에서 민주당과의 선거연합이 점쳐지는 녹색정의당도 다행스럽다는 반응을 보였다. 김준우 녹색정의당 상임대표는 페이스북을 통해 “병립형 회귀가 아닌 비례성 높은 선거제도를 주장했다는 점에서 최악은 피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난 1월 거대 양당의 병립형 회귀 시도에 맞서 캡조항까지 복원하는 절충안을 냈지만, 논의조차 되지 못한 것은 근원적으로 병립형이 아니면 안 된다고 고집한 국민의힘에게 그 책임이 있다”고 화살을 돌렸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