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화당 토론 불참’ 트럼프, 바이든에는 “즉각 토론하자”
  • 김민지 디지털팀 기자 (kimminj2028@gmail.com)
  • 승인 2024.02.06 12:0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이든, 답 피한 채 “내가 트럼프여도 나와 토론하고 싶을 것”
헤일리 캠프 “트럼프, 남자답게 헤일리와의 토론 동의할 때”
공화당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27일(현지 시각)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에서 선거 유세를 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공화당 대선 후보인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27일(현지 시각) 미국 네바다주 라스베이거스에서 선거 유세를 하고 있다. ⓒ로이터=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이 조 바이든 대통령과 토론하고 싶다는 의사를 재차 밝혔다. 오는 11월 치러질 대선에서 두 사람이 각각 민주당과 공화당 최종 대선 후보가 될 것이라는 점이 기정사실화된 가운데 나온 발언이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5일(현지 시각) 방영된 라디오 인터뷰에서 “나는 즉각 토론을 요청하고 싶다”라면서 “나는 지금 그와 토론하고 싶다. 우리는 미국을 위해 토론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고 NBC 방송 등 미국 언론이 보도했다.

그는 그러면서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미국프로풋볼(NFL) 결승전인 슈퍼볼에 앞서 방영되는 인터뷰를 거부한 것에 대해 지적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그(바이든)는 그것을 할 수 없다”라면서 “왜냐하면 그는 말을 (잘) 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조롱했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지난해 12월에도 보수 라디오 매체에 출연해 바이든 대통령과의 토론을 기대한다면서 “토론 10번은 어떠냐”고 말하기도 했다.

네바다주를 방문 중인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트럼프 전 대통령의 발언에 대한 질문을 받고 “내가 그(트럼프)라도 나와 토론하고 싶을 것 같다”면서 “그는 그 외 할 것이 아무것도 없다”라고 답했다고 백악관 풀 기자단이 밝혔다.

그러나 바이든 대통령은 트럼프 전 대통령과 토론할지에 대해서는 즉시 답하지 않았다.

트럼프 전 대통령은 공화당 대선 후보 경선 토론회 때 다른 후보와의 지지율 격차가 크다는 이유로 토론에 불참한 바 있다.

의회 전문매체 더힐에 따르면, 당시 공화당 일각에서도 트럼프 전 대통령의 경선 토론 불참은 바이든 대통령이 향후 토론에 참여하지 않을 명분이 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왔다.

대선 때마다 토론을 주관하는 비영리 민간기구 대통령토론위원회(CPD)는 올해 9~10월 3차례 토론을 진행하겠다고 지난해 11월 발표했다.

한편 공화당 대선 경선 후보인 니키 헤일리 전 유엔 대사 캠프는 이날 트럼프 전 대통령의 인터뷰를 인용, “마침내 트럼프가 토론을 중요성을 인정한 것을 보게 돼 기쁘다”면서 “이제 트럼프가 남자답게 헤일리와 토론하는 것을 동의할 때”라고 보도자료를 통해 전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