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제3지대 통합공관위’ 제안에 “합리적…반대 이유 없을 것”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4.02.06 14:4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응천·이원욱, 개방형 비례대표 공천제 제시…李 “좋은 제안”
조응천(오른쪽)·이원욱 무소속 의원이 6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5대 핵심가치 발표’ 및 ‘제3지대 통합을 위한 공천방안 제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조응천(오른쪽)·이원욱 무소속 의원이 6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5대 핵심가치 발표’ 및 ‘제3지대 통합을 위한 공천방안 제안’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이원욱·조응천 의원은 4·10 총선을 앞두고 ‘제3지대 통합공천관리위원회’를 구성하자고 6일 제안했다. 이에 대해 이준석 개혁신당 대표는 합리적인 방안이라고 밝혔다.

이·조 의원은 6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개혁신당·새로운미래·새로운선택·원칙과상식 등 제3지대 세력이 대통합에 합의한 후 다 같이 통합 공관위를 꾸릴 것을 제안했다.

이들은 “촉박한 일정을 고려해 오늘 중 우리의 제안을 검토하고 구체적 협의를 위한 공개 회동을 내일 오전부터 시작할 것을 요청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이 제시한 구체적 방식은 ▲통합공관위의 지역구 후보·비례대표 후보 통합 심사 ▲비례대표 후보 개방형 경쟁명부제 방식 채택 ▲40대 이하 국민패널 구성을 통한 컷오프(경선 배제) 심사 등이다.

조 의원은 제3지대 네 그룹이 모두 화답해줄 것으로 생각한다며 “그중 세 그룹만 한다고 하면 세 그룹부터라도 먼저 공개 논의를 시작하고 개문발차할 수밖에 없다”고 설명했다.

이를 두고 이 대표는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어떤 세력 간 칸막이를 없애고 당원과 시민에게 공천권을 드리자는 것으로, 어느 정당이나 이야기하지만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어려웠던 제안”이라면서도 “개혁신당 차원에서 준비하고 있던 공천 방향성과 아주 비슷하기 때문에, 그것이 만약 제 세력간 통합 공관위 형태로 진행된다고 하더라도 큰 문제는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위성정당을 만들지 않겠다는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여러 전략적 고민을 하고 있다”며 “예를 들어 지역불출마 등 전략적 선택과 지지율 추이, 당선자를 최대한 배출하기 위해 비례 말번 이야기도 나오고 있다”고 답했다.

이 대표는 “하지만 지금 조응천, 이원욱 의원이 제안한 안에 상당한 합리성이 있다”며 “정치개혁을 내세우는 세력들이라면 크게 거부감을 가지거나 반대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한다. 제세력이 빠르게 입장을 밝히고 논의를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후 이 대표는 페이스북에 “조응천, 이원욱 의원님이 개방형 비례대표 공천제를 제안하셨는데 평소 경쟁과 개방을 중시하는 개혁신당의 생각과 매우 비슷하다. 좋은 제안”이라고 적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