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관 공천기획설’ 제기한 김성태 “죽을 각오로 싸울 것…신당行 생각 없어”
  • 변문우 기자 (bmw@sisajournal.com)
  • 승인 2024.02.11 15:5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공식 입장 침묵에 “거짓말 밝혀지니 일부러 입장 안 내”
서울 강서을 예비후보인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김성태 전 원내대표가 7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22대 총선 공천 부적격 결정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 위해 단상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서울 강서을 예비후보인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김성태 전 원내대표가 7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22대 총선 공천 부적격 결정에 대한 입장을 밝히기 위해 단상으로 향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민의힘 총선 공천을 신청했으나 '부적격' 판정을 받은 김성태 전 자유한국당(국민의힘 전신) 원내대표가 “죽을 각오로 당 안에서 싸울 것”이라고 투지를 다졌다. 그는 제3지대 개혁신당으로 갈 가능성에 대해선 “현재로선 전혀 없고 갈 생각도 없다”고 선을 그었다.

김 전 원내대표는 11일 시사저널과의 통화에서 본인이 받은 공천 부적격 판정을 두고 “‘드루킹 특검’을 이끌어내 보수를 다시 살린 공로가 부정당한 셈”이라며 “저로서는 당 안에서 억울함과 야비함에 대해서 싸울 수밖에 없다. 제 인생의 모든 것을 걸고 싸워나갈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공천 충돌’을 일으킨 이철규 공천관리위원과 당 지도부에서 공식 입장을 내지 않기로 한 것에 대해선 “본인들이 한 ‘공천기획설’ 등 거짓말들이 전부 밝혀지고 하니까 당에서 일부러 입장을 안 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전 원내대표는 뇌물수수 혐의로 대법원에서 징역 1년에 집행유예 2년이 확정됐다가 사면·복권된 전적이 있다. 이에 뇌물 관련 범죄로 집행유예 이상의 형을 받은 경우 사면·복권이 되었더라도 공천을 배제하기로 한 공천관리위원회 방침에 따라 부적격 판정을 받았다.

김 전 원내대표는 본인의 공천 부적격 판정이 이철규 의원 등 소위 윤핵관(윤석열 대통령 핵심 관계자)들의 ‘공천기획설’에서 비롯됐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는 7일 국회 기자회견에서 “우리 당과 대통령 주변에 암처럼 퍼져있는 소위 '핵관'(핵심 관계자)들이 만들어낸 결과”라며 “삼청교육대 출신 '핵관'은 공천 적격 사유라도 된다는 말이냐”고 따졌다.

김 원내대표는 “박성민 의원을 비롯한 흔히 말해 대통령 측근이라고 자처하는 인사들이 이미 자신들의 입맛에 맞는 총선 구도를 만들고, 지역 공천까지 자신들이 설계했다”며 “대통령의 헌법적 권한에 의해 사면·복권된 사람을 초헌법적으로 공천에서 원천 배제한다는 특별 규정은 애초 공관위 안에 들어있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그는 “대통령 측근이라고 공관위에 들어가 있는 인사가 주장해 반영시켰다”며, 해당 인사가 이철규 의원인지 여부에 대해 “부인하지 않겠다”고 전했다. 이어 “시스템 공천이라는 미명 아래 표적 맞춤형 공천 시스템을 설계해놨다”며 “항간에 떠돌고 있는 '짜고 치는 공천기획설'에 대해 해명하고 그 전모를 밝혀 달라”고 당에 요청했다.

다만 김 전 원내대표는 향후 ‘탈당’ 등 정치적 거취와 관련해선 “구체적인 답변은 하지 않겠다”며 말을 아꼈다. 또 그는 이준석-이낙연 공동대표의 개혁신당행 가능성에 대해서도 이날 통화에서 “신당 측과 연락도 안 하고 아직은 전혀 갈 생각도 없다”고 밝혔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