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지붕 두 가족’…민주당, ‘문명대전’ 전운 고조
  • 박성의 기자 (sos@sisajournal.com)
  • 승인 2024.02.04 09:0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객 공천’ 의혹에 친문계 “학살 예고편인가” 부글부글
이재명, 문재인 전 대통령 예방…총선 앞두고 통합 행보

“왜 ‘친문 지역구’에만 ‘친명 도전장’이 날아드나.” (비명계 현역 의원)

“공천은 시작도 안했는데 괜한 분란을 자초한다.” (친명계 원외 인사)

총선을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내 친문재인(친문)계와 친이재명(친명)계 간의 거친 신경전이 전개되는 모양새다. 친문계 현역 의원 지역구에 친명계 인사들이 연이어 도전장을 던지는 과정에서 ‘자객 공천’ 의혹이 제기되면서다. 친문계 인사들과 친명계 인사들이 공개적으로 충돌하기 시작하자 이재명 대표도 고심을 거듭하는 모양새다. 정치권 일각에선 차기 당권을 염두에 둔 민주당의 신구(新舊) 권력이 ‘기싸움’을 벌이고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오른쪽)과 홍영표 의원(왼쪽)이 24일 오전 충남 예산군 덕산리솜리조트에서 열린 '새롭게 도약하는 민주당의 진로 모색을 위한 국회의원 워크숍'을 마친 뒤 얼굴을 맞대고 대화를 나누는 모습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의원(오른쪽)과 홍영표 의원(왼쪽)이 충남 예산군 덕산리솜리조트에서 열린 '새롭게 도약하는 민주당의 진로 모색을 위한 국회의원 워크숍'을 마친 뒤 얼굴을 맞대고 대화를 나누는 모습 ⓒ연합뉴스

총선 앞 터진 ‘친문-친명’ 해묵은 앙금

민주당은 크고 작은 선거 때마다 비이재명(비명)계와 이 대표를 따르는 친명계 간의 갈등이 고조돼 왔다. 대선 경선 당시 이낙연 전 대표와 이재명 대표가 ‘대장동 특혜개발 의혹’으로 부딪힌 데 이어, 지난 전당대회를 앞두고는 친문계 핵심인 홍영표 민주당 의원이 이 대표의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 출마에 대해 “당이 원해 출마했다는 것은 거짓말”이라며 맹비난하기도 했다.

깊게 패인 양측의 감정 골이 총선 앞 계파 갈등의 도화선이 된 모습이다. 이낙연 전 대표와 일부 비명계 인사들이 탈당한 가운데, 친문계 인사들이 친명계와 또 다른 전선을 형성하는 양상이다. 친명계가 조직적으로 친문계 지역구 탈환 계획을 세우고 있다는 의심이 제기되면서다.

정치권에 따르면, 홍영표 의원 지역구(인천 부평을)에는 친명 초선 비례인 이동주 의원이, 전해철(경기 안산상록갑) 의원 지역구에는 양문석 전 방송통신위원회 상임감사가, 재선 강병원(서울 은평을) 의원 지역구에는 김우영 더민주전국혁신회의 상임대표가 각각 도전장을 던졌다. 공교롭게도 친명계 인사들이 노리는 지역구 모두 친문계 핵심인사가 현역으로 있는 곳들이다.

친명계 지역구 출마로 당 검증위원회를 통과한 뒤 친문계 의원의 지역구로 돌연 출마 지역을 바꾸는 후보들도 속출하고 있다. 당초 친명계 이연희 민주연구원 상근부원장은 ‘서울 동작을’로 출마하는 것으로 당 검증위를 통과했다. 서울 동작을은 친명 이수진 의원이 현역이다. 그러나 최근 친문계 도종환 의원 지역구인 ‘충북 청주흥덕’에서 출마하겠다고 결심을 바꿨다. 그러면서 자신과 이재명 대표의 인연을 강조하는 출사표를 던졌다.

이 부원장은 지난달 24일 충북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년 시절 민주당에서 정치활동을 시작한 후 지난 대선에서 이재명 후보 선대위 전략상황실장, 정치혁신위 혁신위원 등 당의 전략과 정책 개발에 힘써 왔다”며 “그간 보이지 않는 곳에서 전략과 정책으로 이재명 대표와 민주당을 보필해 왔다”고 자신이 친명계임을 내세웠다.

비례대표 이수진 의원도 서울 서대문갑 출마 의사를 철회하고 이틀 만에 친문 윤영찬 의원(경기 성남중원) 지역구에 출사표를 던졌다. 그러면서 윤 의원의 ‘정체성’을 의심했다. 이 의원은 지난달 22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성남중원의 민주당 후보는 민주당의 정신을 오롯이 가지고 있는 후보여야 한다”면서 “하지만 지금 성남중원에서 민주당 후보로 나오겠다는 후보는 민주당의 기본 정체성조차 없는 사람”이라고 직격했다.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가 2023년 5월10일 경남 양산 평산마을에서 함께 이동하는 모습 ⓒ연합뉴스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왼쪽)가 2023년 5월10일 경남 양산 평산마을에서 함께 이동하는 모습 ⓒ연합뉴스

등장한 ‘文책임론’에…文 직접 찾는 이재명

친명계에선 이른바 ‘문재인 책임론’까지 꺼내들었다. 이번 총선에서 ‘윤석열 정부 심판론’을 띄우려면, 지난 대선 패배의 빌미를 자초한 문재인 정부 인사들이 불출마를 선언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친명 원외 조직인 더민주전국혁신회의는 “전 정부 인사들의 출마는 ‘정권심판’이라는 총선 구도를 혼란스럽게 할 수 있다”며 임종석 전 비서실장 등 문재인 정부에서 장관급 이상을 지낸 인사들의 불출마를 요구했다.

친문계로 분류됐던 인사들이 돌연 친문계를 저격, 친명계와 연대하는 상황도 발생하고 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은 지난달 28일 SNS를 통해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위인 곽상언 변호사를 치켜세우며 “문재인 대통령을 잘못 보필한 두 비서실장(임종석·노영민)을 추천할 것이 아니라 곽상언 변호사를 (민주당 총선 후보로) 추천하면 좋겠다”고 밝혔다. 현재 곽 변호사는 서울 종로 출마를 준비 중이다.

친명계의 압박에 친문계 인사들도 공개적인 불만을 표출하기 시작했다.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은 지난달 29일 채널A에 출연, 추 전 장관을 향해 “자꾸 도를 넘어가시는 것 같다. 기억의 편집이 너무 심하다”고 응수했다. 경기도 지역구의 한 비명계 의원은 “친명계 인사들이 친문계를 향해 노골적으로 ‘민주당 정체성’을 언급하는게 문제”라며 “언제부터 민주당의 정통성을 ‘이재명’ 1명이 대표했나”라고 비판했다.

일각에는 ‘포스트 이재명 체제’를 염두에 둔 계파 간 ‘자리 싸움’이 펼쳐지고 있다는 시각도 있다. 민주당은 총선을 마치고 4개월 뒤 새 대표를 뽑는 전당대회를 열어야 한다. 이번 총선에서 친문계의 약진이 이뤄진다면 ‘이재명 체제’가 흔들릴 수 있다는 우려가 친명계 내부에 상당한 것으로 전해진다. 반대로 친문계는 이번 총선과 차기 전당대회를 기점으로 당이 ‘사당화’ 되는 것을 염려하고 있다.

양 계파의 충돌이 현실화되는 가운데, 이재명 대표가 문재인 전 대통령을 찾아 조언을 구할 것으로 보인다. 이 대표는 4일 경남 양산 평산마을을 방문해 문재인 전 대통령을 예방한다. 이 대표는 문 전 대통령과 오찬을 함께하며 당내 현안을 공유하는 한편, 공천 및 선거제와 관련한 고민을 털어 놓을 것으로 보인다. 두 사람이 만나는 것은 지난해 9월19일 이 대표가 단식 중이던 병원에 문 전 대통령이 방문한 이후 넉 달여만이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