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24시] 서산시, 지역 맛 담긴 봄 ‘달래’가 전국 입맛 사로잡아
  • 김태완 충청본부 기자 (sisa413@sisajournal.com)
  • 승인 2024.02.19 16:2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까지 대형 마트 전국 150여 개 매장 60여 톤 납품 예정
전국 달래 생산량의 60% 차지, 연간 1000여 톤 생산
서산 9품 중 하나인 ‘서산 달래’ ⓒ서산시 제공
서산 9품 중 하나인 ‘서산 달래’ ⓒ서산시 제공

충남 서산시는 지난해 11월부터 운산농협에서 전국 150여 개 대형 마트로 납품을 시작한 서산 달래가 오는 4월까지 약 60톤의 양을 출하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19일 밝혔다. 롯데마트, 킴스클럽, 하나로마트 등 전국 대형마트에 납품된 달래의 양은 16일 기준 24톤에 달하며 봄철을 맞이해 그 수요는 더욱 증가하는 추세다.

달래는 ‘알리신’ 성분이 많아 원기 회복과 자양 강장에 좋고 특히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가 높아 돼지고기와 함께 섭취하기에 궁합이 좋다고 알려져 있다.

서산 달래는 전국 달래 생산량의 60%를 차지하며 운산면, 해미면, 음암면 일대에서 주 작물로 재배돼 연간 1000여 톤이 생산된다. 특히 유기물 함량이 높은 황토질 토양에서 자라 높은 영양과 풍미를 인정받고 전국 최초로 특허청에 지리적표시 단체표장이 등록돼 있다.

박병열 시 농식품유통과장은 “서산 달래는 봄철 안성맞춤 건강식으로 이번 출하를 통해 소비자들에게 봄의 기운을 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추위를 이겨내고 제철을 맞은 서산 달래를 꼭 맛보시고 건강한 봄을 맞이하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시는 4월 중 운산달래연합회에 달래 직거래행사를 지원해 유기방가옥 수선화 축제장 일원에서 달래 판매 및 홍보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서산시청 전경 ⓒ서산시 제공
서산시청 전경 ⓒ서산시 제공

◇서산시, 128억 들여 숨쉬기 좋은 ‘청정 도시’로 도약
- 친환경자동차 보급, 전기자동차 급속 충전소 설치 등 13개 사업 추진

충남 서산시는 친환경자동차 보급과 전기자동차 급속 충전소 설치 등 13개 대기환경 개선사업에 128억원을 투입해 청정도시로 가듭나기로 했다고 19일 밝혔다.

주요 내용으로는 전기자동차 532대 보급, 수소전기자동차 35대 보급, 노후 경유차 조기 폐차 930대 지원, 건설기계 엔진 교체 24대 지원, 배출가스 저감 장치 차량 부착 46대 지원 등이다.

시는 이번 사업이 지속 운영 중인 환경개선부담금 제도와 함께 대기오염물질 주요 원인인 노후 경유차의 감소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환경개선부담금은 오염물질 배출로 인한 환경개선사업 비용을 원인자가 부담하는 제도로 시는 오염 저감 유도와 안정적인 환경개선사업의 투자재원 확보를 위해 매년 3월과 9월에 부담금을 부과하고 있다.

이완섭 서산시장은 “대기환경 개선사업이 본격 추진되면 쾌적한 대기환경 조성으로 시민의 건강 증진에 크게 기여할 것이다”며 “내실 있는 사업 추진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19일 시청 원스톱허가과 사무실에서 진행된 친절 교육과 청렴실천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서산시 제공
19일 시청 원스톱허가과 사무실에서 진행된 친절 교육과 청렴실천 운동을 전개하고 있다. ⓒ서산시 제공

◇서산시, 원스톱허가과 친절 교육·청렴실천 운동 전개
- 인사 예절과 올바른 대화법, 민원인을 배려하는 표현 등 숙지

충남 서산시는 19일 원스톱허가과가 누구에게나 신뢰받는 행정 구현을 위해 직원 친절 교육과 청렴 실천운동을 전개했다고 밝혔다. 이날 청렴실천 운동은 부서장과 부서원 전원이 참석, 친절 의식 확립과 청렴 의식 강화를 통해 시민 만족도와 민원 신뢰도를 높이고자 추진됐다.

친절 교육에서는 부서장을 중심으로 부서원들은 민원 응대 지침에 따라 인사 예절과 올바른 대화법, 민원인을 배려하는 표현, 전화응대 요령에 대해 숙지했다.

청렴실천 운동에서 전 부서원들은 공직자로서 평소 부정과 부패를 멀리하고 청렴하게 생활해 ‘도약하는 서산, 살맛나는 서산!’과 ‘청렴한 서산’을 구현하는 데 앞장설 것을 결의했다.

김동식 시 원스톱허가과장은 “매월 진행할 예정인 친절교육과 청렴실천 운동을 바탕으로  부서장을 포함한 부서원들이 친절 의식, 청렴 의식을 함양해 시민 만족의 원스톱민원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나아가 시민에게 신뢰받는 청렴 서산시로서 그 입지를 공고히 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