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교수들 “의사, 어떤 경우에도 환자 곁 지켜야…정부도 인내심을”
  • 박선우 객원기자 (capote1992@naver.com)
  • 승인 2024.02.19 15:1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사 부족에 따른 특정과 기피…정부 개선노력 당위성 있어”
19일 오전 광주 동구 전남대학교병원 교육수련실 앞에서 한 전공의가 사직서를 손에 들고 걸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19일 오전 광주 동구 전남대학교병원 교육수련실 앞에서 한 전공의가 사직서를 손에 들고 걸어가고 있다. ⓒ연합뉴스

의과대학 정원 증원을 사이에 둔 정부와 의사들 간 강대강 대치가 이어지는 가운데 서울대 교수협의회(교협)는 “의사들은 어떤 경우라도 아픈 국민 곁을 지켜야 한다”고 촉구했다.

교협은 19일 입장문을 통해 “의사들은 어떤 경우라도 아픈 국민 곁을 지켜야하고, 정부도 인내심을 갖고 의사들의 의견을 경청해야 한다”면서 “국민에게 큰 폐를 끼칠 수 있는 행동은 자제돼야 하고, 의료현장의 지속성이 유지돼야 한다. 환자나 학생의 피해는 없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교협은 정부의 의대 증원 추진에 대해 “의사 부족에 따른 지역의료 부실화와 특정 진료과 기피 현상은 반드시 풀어야 할 문제이므로, 정부의 개선 노력은 당위성을 가진다”면서도 “의학계 쏠림과 기초학문 위축에 대한 대책도 세우며 정원 증가를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의대 증원에 원칙적으로 찬성하되, 의대 쏠림 등 의대 증원이 현 학문 생태계에 미칠 부작용에 대한 대책도 함께 고민해야 한다는 취지로 읽힌다.

교협은 “의대 정원을 한꺼번에 확충하면 의대 쏠림 현상이 심화해 고3 수험생은 물론 대학 신입생들조차 자퇴 후 재수해 의대를 지망하는 경우가 빈번해질 것”이라면서 “기초·소수 학문의 위축은 물론 균형있는 이공계 학문 발전을 저해하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대학의 위치만 고려한 단순 증원이 아니라, 증원을 신청한 의대의 인적·물적 교육 인프라가 확보됐는지를 면밀히 파악해야 한다”면서 “학사 운영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점진적으로 증원해야 부실 교육을 예방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의사 부족 현상의 근본적 해소를 위해 의사들의 권익과 의료계의 전문성은 존중해야 한다”면서 “정부 또한 인내심을 갖고 의사의 전문적 의견을 경청해 의료개혁을 추진해야 한다”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