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재옥 “민주, 오늘 쌍특검법 재표결 불가 통보…‘신속 정리’가 도리”
  • 신현의 디지털팀 기자 (shinhh00@naver.com)
  • 승인 2024.02.19 16: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4일 지나…헌정사상 이렇게 시간 끈 전례 찾을 수 없어”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가 19일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의원총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9일 본회의 개최와 관련해 “오늘 ‘쌍특검법’을 재표결할 가능성이 있었는데 더불어민주당이 최종적으로 재표결을 하지 않는다고 통보해왔다”고 밝혔다.

윤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오늘 최종적으로 민주당이 쌍특검 재표결을 하지 않겠다고 통보해왔기 때문에 오늘은 개원식만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쌍특검법’은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과 대장동 개발사업 ‘50억 클럽’ 뇌물 의혹을 각각 수사할 특별검사(특검) 도입 법안을 말한다. 두 법안은 야당이 지난해 12월28일 본회의에서 단독 처리했지만, 윤 대통령이 지난달 5일 재의요구권(거부권)을 행사해 국회로 돌아왔다.

윤 원내대표는 “당초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통과한 법안이 25건 정도 있어서 이 법안을 쌍특검법과 같이 표결 처리할 생각이었는데 나머지 25개 민생법안도 오늘 본회의에 상정 안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앞서 국민의힘은 쌍특검법 재표결을 2월 임시국회 개회식이 열리는 이날 또는 교섭단체 대표연설(20∼21일)과 대정부질문(22∼23일)으로 본회의가 소집되는 이번 주 안에 하자고 민주당에 요구했다. 그러나 민주당은 오는 29일 본회의에서 재표결할지 여부를 의원총회에서 정하겠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윤 원내대표는 이를 두고 “(대통령이) 재의요구를 하도록 표결을 강행해서 신속처리안건까지 했으면 당당하게 바로 표결해서 신속히 정리하는 게 국민에 대한 도리인데, 이건 반칙”이라며 “쌍특검 재의요구 표결이 오늘로서 44일이 지나고 있는데 헌정사상 이렇게 시간 끄는 건 전례를 찾을 수 없는 일”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장시간을 끄는 자체가 민주당이 선거에 가장 유리한 시점을 택해서 정략적으로 표결할 생각을 자인한 것이나 마찬가지이고, 이 법 자체가 총선용 민심 교란용 입법이었다는 것을 이 상황만 봐도 알 수 있다”고 비판했다.

윤 원내대표는 그러면서 민주당이 이번 주 내로 입장을 정리해 적어도 임시국회 마지막 본회의인 오는 29일에는 표결을 실시할 것을 촉구했다.

또 윤 원내대표는 50인 미만 사업장에 중대재해처벌법 적용을 유예하는 법 개정안 협상에 대해서도 “저희들이 문을 열어놓고 어떤 새로운 협상안이라도 협상에 임하겠다고 선언했지만 야당은 조금도 움직이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소상공인들, 또 중소기업인들을 위한 많은 정책들을 발표하고 있지만 정작 중대재해법 유예에 대해선 아무런 관심을 표명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진정 소상공인을 위한 마음을 갖고 있는지 그 진정성이 의심스러운 상황”이라고 꼬집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