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민주당 한 예비후보 측, 국민의힘 정치인에 ‘지지 요청’ 문자 논란 
  • 서상준 경기본부 기자 (sisa211@sisajournal.com)
  • 승인 2024.02.20 17:3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당 광명갑 임혜자 예비후보 측, 국민의힘 시·도의원들에 지지 부탁 
민주당 관계자 "상대 당과 손 잡은 행위는 중대한 해당 행위"
임혜자 후보 측 “역선택 인정할 수 없어…국힘 정치인은 기존 민주당에 있었던 사람”

22대 총선 더불어민주당 당내 경선을 앞두고 경기 광명갑 예비후보 측이 경쟁 대상인 국민의힘 측 시·도의원들에게 자신의 후보를 선택해달라며 '역선택 도움'을 요청한 정황이 드러났다.

19일과 20일 민주당내 경선이 진행 중인 광명갑 임혜자 예비후보 총괄선대위원장 황 아무개씨는 지역 단톡방에서 국민의힘 당협위원장과 시·도의원들에게 임혜자 후보 지지를 부탁했다. 

민주당 광명시갑 임혜자 예비후보 측 간부가 남긴 문자 내용. ⓒ서상준 기자
민주당 광명갑 임혜자 예비후보 측 간부가 남긴 단체방 문자 내용 ⓒ서상준 기자

지역구 후보자 선정을 위한 경선 여론조사에서 경선 경쟁자인 임오경 현역 국회의원보다 더 많은 득표를 얻기 위해서다. 황씨는 캠프 관계자들이 모여 있는 단체방에 국민의힘 광명시갑 정치인들의 이름을 나열하며 임혜자 후보를 선택해 달라고 호소했다고 알렸다.

황씨는 "국민의힘 광명시 갑 당협위원장 ○○○, ○○○ 도의원, ○○○ 시의원, ○○○ 시의원, ○○○ 전 시의원에게 전화와 문자 보내서 일반전화 오면 잘 받아서 우리 임혜자 후보 선택해 달라고 호소와 부탁 했다"는 취지로 글을 남겼다. 

그는 "(국민의 힘 정치인들이) 긍정적으로 그렇게 하겠다고 화이팅 해주었다. 투표했으면 연락하기로 했다"며, "절실하고 간절하게 홍보와 지지 투표 부탁 하자"고 독려했다.

민주당 내 경선은 권리당원 50%, 일반시민 50% 여론조사로 진행된다. 일반 시민 중 국민의힘 지지자들도 있어 민주당 후보 중 경쟁력이 약한 후보에 대해 역선택 심리를 교묘하게 이용한 셈이다.

익명을 요구한 민주당 관계자는 "본선에서 유리한 당내 유력 후보를 떨어뜨리기 위해 상대 당과 손을 잡은 행위는 중대한 해당행위에 해당된다"며 "사실이라면 이에 대한 책임을 반드시 물어야 당원 동지분들이 납득하실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지난 대선에 맞춰 '여론조사 역선택 방지'를 포함한 특별당규를 제정했다. 여론조사 대상은 민주당 지지자와 무당층만 가능하고, 상대 당 지지자는 여론조사에서 제외하도록 하는 이른바 '역선택 방지법'을 내놓은 바 있다. 전화 여론조사에서 먼저 어느 당 지지자인지 물어, 상대 당 지지자라고 응답하면 조사 대상에서 제외하는 방식이다. 특별당규는 다른 당규의 규정보다 우선한다고 명시했다.

기자는 해당 문자를 올린 황씨에게 여러 차례 전화했으나 받지 않았다. 임혜자 예비후보는 해당 문자 내용과 관련한 질문에 "이 내용은 다른 직원하고 통화해달라"며 기자에게 관계자 연락처를 남겼다. 임혜자 예비후보 측 관계자는 "황 위원장이 보낸 문자인 건 확인했다"면서도 "역선택이라는데 대해서는 인정할 수 없다. 그리고 문자에 이름을 올린 사람(국민의힘 정치인은)은 기존에 민주당에 계셨던 분"이라고 반박했다. 

한편 광명갑 지역은 민주당의 1차 경선이 결정된 지역으로 향후 타 지역구 후보 경선을 앞두고 상대 당과의 역선택 잡음은 끊이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