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이낙연·이준석 결별에 “얼음과 숯 함께 할 수 없어”
  • 조현경 디지털팀 기자 (whgus0116@naver.com)
  • 승인 2024.02.20 14:2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각자 생존 위한 합당이 아닌 지향점 같아야”
홍준표 대구시장 ⓒ연합뉴스
홍준표 대구시장 ⓒ연합뉴스

이낙연·이준석 공동대표의 개혁신당이 통합 선언한지 11일 만에 이를 철회한 가운데 홍준표 대구시장은 20일 “빙탄불상용(氷炭不相容)”이라고 말했다.

홍 시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각자의 길이 다른 세력들이 함께 가기에는 서로 융합할 시간이 너무 없었다”며 “개혁신당 파탄을 보면서 ‘빙탄불상용’이라는 고사성어가 떠올랐다”고 말했다. 빙탄불상용은 얼음과 숯이 서로 같이 할 수 없다는 뜻이다.

그러면서 홍 시장은 “각자의 생존을 위한 합당이 아니라 지향점이 같아야 했는데 아무튼 재미있는 총선”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이낙연 공동대표는 이날 새로운미래 출신 김종민 최고위원과 함께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다시 새로운미래로 돌아가 당을 재정비하고 선거체제를 신속히 갖추겠다”며 이준석 공동대표와 결별한다고 밝혔다. 그는 “부실한 통합결정이 부끄러운 결말을 낳았다”며 “통합은 좌초했지만, 초심은 좌초하지 않고 오히려 굳건해졌다. 초심으로 돌아가겠다”고 말했다.

이준석 공동대표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참담한 마음으로 국민들께 사과드린다”며 “감당할 수 없는 일을 관리할 수 있다고 과신했던 것은 아닌지, 지나친 자기 확신에 오만했었던 것은 아닌지, 가장 소중한 분들의 마음을 함부로 재단했던 것은 아닌지, 오늘만큼은 앞으로에 대한 호언장담보다는 국민께 겸허한 성찰의 말씀을 올린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제 일을 하겠다”며 “양질의 정책과 분명한 메시지로 증명하겠다”고 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