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與, ‘당 기여도’ 한동훈이 채점…시스템 빙자한 사천”
  • 김은정 디지털팀 기자 (ejk1407@naver.com)
  • 승인 2024.02.24 16: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당 기여도’, 전체 배점 중 15점…한 위원장·윤 원내대표가 평가
“ 당 기여도 채점 기준 된 근거 낱낱이 공개 해야”
박성준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7일 국회에서 대통령실 제2부속실 설치 추진 관련 논평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박성준 더불어민주당 대변인이 지난 1월7일 국회에서 대통령실 제2부속실 설치 추진 관련 논평을 하고 있다. ⓒ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이 국민의힘 공천 심사 요소 중 하나인 '당 기여도'를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윤재옥 원내대표가 평가하는 것에 대해 사천(私薦)이라고 비판하고 나섰다.

박성준 대변인은 24일 서면 브리핑을 통해 "국민의힘이 시스템 공천을 도입하겠다며 밝힌 배점은 시스템을 빙자한 사천"이라며 "전체 배점의 15%를 차지하는 당 기여도를 한 위원장과 윤 원내대표가 채점하도록 했다"고 언급했다.

국민의힘 공천 심사 배점을 보면, 국회의원과 원외 당협위원장의 경우 여론조사 40점, 도덕성 15점, 당 기여도 15점, 당무 감사 20점, 면접 10점으로 이뤄진다. 이 가운데 당 기여도는 한 위원장과 윤 원내대표가 평가한다.

박 대변인은 "당 대표와 원내대표 둘이 마음대로 평가 순위를 떡 주무르듯 할 수 있는 시스템을 사천이라고 한다"며 "두 사람이 대체 무슨 기준과 근거를 가지고 당 기여도를 정한다는 말이냐"라고 지적했다.

그는 "한 위원장은 이미 특정 후보의 손을 들어주며 사천 논란을 일으킨 바 있다"면서 "당 기여도를 어느 기준에 따라 채점했는지 근거와 이유를 낱낱이 공개하라"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의 시스템 공천을 흉내라도 내려거든 최소한의 양심과 제도는 갖추라"고 부연했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