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의대 증원 2000명 꼭 필요…일정 조정 없다”
  • 문경아 디지털팀 기자 (mka927@naver.com)
  • 승인 2024.02.26 13:1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 늦추는 것 바람직하지 않아…의대 학장들과 긴밀히 논의”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정책에 반발한 전공의들이 집단 행동을 이어가고 있는 지난 25일 오전 서울 시내 한 대형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부의 의대 정원 증원 정책에 반발한 전공의들이 집단 행동을 이어가고 있는 지난 25일 오전 서울 시내 한 대형병원에서 의료진이 이동하고 있다. ⓒ연합뉴스

교육부가 기존의 의대 증원 규모와 일정에 변화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내놨다. 

26일 교육부 관계자는 출입기자 정례브리핑에서 “의대 증원 신청 기간을 연기해달라고 아직 공식적으로 의견이 온 것은 없다”면서도 “의견이 들어오더라도 증원 신청 기간 변경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이어 “시간이 없다. 4월 말까지 정원 배분 데드라인으로 기다리는 학생과 학부모도 많고, 빨리 정원 배정이 확정돼야 해서 더 늦추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3월4일까지 대학 수요를 받은 후 본격적으로 의대 정원 배정 작업을 시작하게 된다”며 “의대 학장들과 긴밀히 논의해서 3월4일까지 제출해달라고 독려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전국 40개 의과대학 학장들은 다음 달 4일까지인 의대 증원 신청 기간 연기를 정부에 건의하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교육부가 기존의 방침에 변동이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거듭 밝힌 것이다. 

교육부는 의대 대학별 증원 배분 작업을 담당하는 위원회도 구성할 방침이다. 위원회에는 보건복지부 등과 협의 등을 거쳐 각 분야 전문가들로 구성될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교육부는 의대 2000명 증원이라는 기존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는 뜻을 재차 강조했다. 교육부 관계자는 “2000명은 돼야 변화하는 의사 수요에 맞고 현재 응급실 뺑뺑이, 기초의학분야 부족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2000명이 꼭 필요한 숫자로 보고 있는 것이 정부 입장”이라고 밝혔다.

이어 “의료계와 원만히 해결돼 빨리 집단행동 사태가 조속히 해결되기를 희망한다”며 “대학 측과 긴밀히 협의하고 교육부가 어떠한 부분을 도와줄 수 있을지 같이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