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이먼 JP모건 CEO “AI, 과장된 게 아니라 현실”
  • 김은정 디지털팀 기자 (ejk1407@naver.com)
  • 승인 2024.02.27 10:58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I, 향후 엄청난 양의 작업 하게 될 것”
JP모건 내 최고 데이터·분석책임자 직책 신설
제이미 다이먼 JP모건 최고경영자(CEO) ⓒ 로이터=연합뉴스
제이미 다이먼 JP모건 최고경영자(CEO) ⓒ로이터=연합뉴스

미국 최대 은행인 JP모건체이스의 제이미 다이먼 최고경영자(CEO)가 "인공지능(AI)은 과장된 것이 아니라 현실"이라고 강조했다.

다이먼 CEO는 26일(현지 시각) 미 CNBC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AI는 단순히 지나쳐가는 유행이 아니며, AI 챗봇 챗GPT와 같은 거대언어모델(LLM)보다 더 큰 의미를 지닌다"고 평가했다.

그는 현재 상황을 2000년대 초 투자자들의 흥분이 실제 변화를 앞서갔던 것처럼 보였던 닷컴버블 당시와 비교하면서 호의적으로 평했다. 다이먼 CEO는 "처음 인터넷 버블이 일어났을 때 그것은 과장이었으나 이것(AI)은 과장이 아닌 현실"이라며 "사람들이 이를 사용하는 시점은 서로 다르지만 향후 엄청난 양의 작업을 하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이어 AI가 악용될 수 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도 사이버 보안과 제약 연구에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면서 "AI는 인간이 할 수 없는 일을 할 수 있기에 암 치료제를 개발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했다.

다이먼은 JP모건 내부적으로도 이 기술 활용 능력을 보유하기 위한 준비를 해왔으며, 실제로 지난해 최고 데이터·분석책임자라는 새 직책을 신설해 부분적으로 AI를 다루고 있다고 전했다. 사내에 테크(기술)기업들이 출시한 LLM을 연구하는 직원은 200명에 달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해 미국 온라인 서비스 기업 AOL의 전 CEO 팀 앤더슨도 향후 3개월 내 거의 모든 기업의 CEO가 AI에 관심을 갖게 될 것으로 예측했다고 폭스비즈니스가 같은날 보도했다. 앤더슨 전 CEO는 "많은 기업이 이 분야에 투자할 것"이라며 "어제 런던에서 온 저명한 CEO 등을 만났는데 모두 이를 투자 우선순위로 꼽았다"고 밝혔다.

이어 "AI와 관련해 알려지지 않은 것은 이와 관련한 인프라 비용이 지속해 저렴해지고 있다는 것으로, 실제로 우리의 투자와 회사 내부의 경험으로는 6개월 동안 60%가 감소했다"면서 "믿을 수 없을 정도로 많은 사람이 관심을 두고 있으며, 또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고 봤다.

그는 이어 대형 회계업체 프라이스워터하우스(PwC)의 보도자료를 인용해 CEO의 70%가 향후 3∼10년 내 AI가 자신들의 비즈니스를 극적으로 변화시킬 것으로 믿고 있다고 부연했다.

이어 이 통계가 향후 3개월 내 99%로 증가할 것이라면서 미 반도체기업 엔비디아의 성공이 사람들을 이 기술에 집중하는 데 이바지할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 기사에 댓글쓰기펼치기